에이스치아보험 VS 라이나 치과보험 VS 삼성 치아보험 보장내용 확인해보자
상태바
에이스치아보험 VS 라이나 치과보험 VS 삼성 치아보험 보장내용 확인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1.1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스치아보험 VS 라이나 치과보험 VS 삼성 치아보험 보장내용 확인해보자

충치 또는 여러 가지 치아 질환 등으로 치료를 받은 뒤에 이를 보장받을 수 있는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해서 가입하는데, 유형마다 보장내용에 차이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치아보험을 통해 보장되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 관한 부분 역시 꼼꼼하게 알아보고 준비해야 필요한 항목에 맞춰서 보장을 설계할 수 있다. 또한 보험에 가입한 뒤에 매달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어느 정도인지 산출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므로 이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확인 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확인해봐야 한다. 여러 가지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할 때 이러한 방식을 활용하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치아보험의 유형 중 무진단형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무진단형은 가입 시 별도의 과정 없이 가입이 가능하다. 단, 가입 후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이후에 보장이 개시되며 보장받을 수 있는 치아의 개수 등이 제한된다.

면책기간은 보험사의 보장 의무가 없기에 이 기간에는 치아질환으로 진단받거나 치료를 받아도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면책기간이 끝난 뒤에는 감액기간이 이어지는데 이 기간에는 보험금이 감액된다. 그리고 해당 기간이 모두 종료되면 본격적으로 보장이 개시되는 것이다.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은 보험사에 따라 세부 기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그런데 진단형 유형은 무진단형과 달리 가입 전 치아 상태를 진단받아야 하며 과정이 조금 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가입 후 바로 보장이 개시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시 말해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보장 횟수, 치아 개수 등에 제한 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가입한 뒤에 충치로 인해 치료를 받는 경우 이를 보존치료라고 한다.

보존치료에는 크라운치료를 비롯한 충전치료가 해당된다. 크라운치료는 금이나 세라믹 등의 충전물로 치아를 덮어서 치료하는 것을 의미하고, 충전치료는 다양한 충전재를 상황에 맞게 사용해서 손상 부위를 치료하는 방식이다. 사용하는 충전재는 레진, 아말감, 글래스아이오노머, 금, 세라믹 등이며 재료의 종류에 따라 급여재료와 비급여재료로 구분할 수 있다.

인공치아나 보철물을 사용하는 보철치료는 치아를 완전히 상실한 경우 선택하며, 충치 또는 발치 등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 손실이 큰 상황에서도 선택 가능하다. 보철치료에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등이 있는데,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어서 치료하는 방식이다. 브릿지는 치아를 상실한 부위 주변부 치아를 이용해서 다리를 놓듯 보철물을 고정해서 치료한다. 틀니는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이를 대신하는 인공치아 또는 그 구조물로, 탈, 부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치아보험에 가입하면 여러 가지 상황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일부는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보장이 되지 않는다. 보험 처리가 되지 않는 치료에는 치아교정, 미백시술, 사랑니 치료, 기존에 보철치료를 받은 치아의 복구치료 등에 관한 부분이다. 그밖에는 청약일 이전 5년 간 충치나 잇몸질환 등으로 치료를 받은 치아에 관해서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그리고 치아보험은 한 개 이상의 상품에 중복으로 가입하면 가입한 상품에 관해서 각각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단, 중복 가입은 그만큼 보험료 지출이 높아진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므로 가입 시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이에 맞게 가입해야 한다. 만약 보험료와 관련해서 계획을 세운 뒤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보장의 유형을 어떻게 선택하는지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갱신 시점마다 보장이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는 갱신형, 가입 초기에 정한 한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나 초기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 비갱신형의 두 가지가 있으므로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서 가입하면 된다. 가입시기, 가입대상의 나이, 성별, 경제적인 여건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가입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치아보험 가입 전 이러한 내용까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