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급 종신보험 체크 및 미래에셋 정기보험 vs 알리안츠 정기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상태바
선지급 종신보험 체크 및 미래에셋 정기보험 vs 알리안츠 정기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이란 보험에 가입한 대상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게 되면 가입자의 가족이 이에 관해 보장을 받게 되는 보험이다. 특히 세상을 떠난 가족 구성원이 한 가정의 경제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가장인 경우, 남은 가족은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종신보험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요즘은 가족의 미래를 위해 성별과 나이에 관계없이 종신보험 또는 정기보험에 가입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예전과는 달리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가장을 구분하는 기준이 모호해졌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보장이 필요한 경우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종신보험 또는 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먼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참고하여 보험금 한도를 어떻게 설정할지 생각해 봐야 한다. 보험금 한도에 따라 매달 내야 하는 월 보험료가 달라지고 가족이 보장받게 되는 부분에도 차이가 있으므로 보험료 부담은 줄이고 보장은 든든하게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보장을 받는 대상이 보험 가입자가 아닌 가입자의 가족인 만큼 보험금 설정 시 가족의 삶과 미래를 고려하여 구성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서 아직 어린 자녀가 있다면 아이들이 성장해서 경제적으로 자립하게 되는 시기까지 필요한 양육비와 교육비, 생활비 등 상당히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그런데 배우자 중 한 명이 경제활동을 하고 다른 한 명이 가사를 전담하는 방식일 때 배우자의 부재로 인해 겪게 될 경제적인 문제 등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금 한도를 설정할 때는 한 가구의 연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의 3~4배 정도로 정해두는 경우가 많다. 평소 경제활동을 전혀 하지 않았던 배우자가 새롭게 일을 시작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하고, 해당 시기에는 고정 소득이 전혀 없으므로 종신정기보험 등을 통해 보장을 받고 이를 생활비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세상을 떠난 시점이 보장 만기를 의미하지만, 정기보험은 만기를 따로 정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그래서 종신보험은 평생 보장되는 보험이라고 볼 수 있고 그만큼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다. 반면 정기보험은 만기가 정해져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종신보험에 가입하더라도 보험금을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되므로 한도 설정이 중요하다.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한도를 지나치게 낮추면 보장을 제대로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료 한도와 보장 한도까지 모두 고려해서 가입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종신보험에 가입한 뒤에 이를 통해 상속세를 절약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처럼 절세 목적으로 보험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다. 보험 가입자는 자녀 이름으로 설정하고, 피보험자를 부모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설정한 이후 자녀가 직접 보험료를 냈다는 사실을 증명하면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에 대한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또한 보험 가입 시 건강체 할인이라고 해서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으므로 이를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건강체 할인이란 보험 가입 시 가입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 뒤에 이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것이다. 가입자가 건강검진을 받고 해당 결과가 일정 수준 이상일 때 보험료를 할인받게 된다. 이때 구체적인 기준은 보험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상세 내용을 확인한 뒤에 가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여러 가지 내용을 최대한 자세히 살펴볼수록 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 합리적인 상품을 찾을 수 있으니 특정 보험사만 확인하기보다 여러 보험사를 함께 알아보고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때 보장 내용뿐만 아니라 예상 보험료 견적을 내 보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같은 보험도 몇 가지 조건에 따라 보장 범위나 내용에 차이가 발생한다.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도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꼼꼼하게 확인해 보고 미래에셋 정기보험, 알리안츠 정기보험, 선지급 종신보험 상품 등 다수의 보험사 상품을 비교해 보면 어떤 식으로 보장을 설계했을 때 가장 유리한 조건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니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사 이외에도 여러 상품을 두고 비교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