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제36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 개최
상태바
산업통상자원부, 제36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 개최
  • carnews
  • 승인 2014.11.1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19일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에서 ?제36회 에너지절약촉진대회?를 열었다.


에너지절약촉진대회는 경과보고와 우수사례발표에 이어 에너지 절약, 효율향상, 수요관리 정책 추진에 이바지한 유공자 101명(단체 포함)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정부포상 24점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77점을 수여했다.

<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자 명단 >

◆ 훈장(3)

(금탑산업훈장) 삼성토탈(주) 손석원 사장(철탑산업훈장) (주)이건창호 안기명 사장(석탑산업훈장) 현대중공업(주) 김동수 부장

◆ 산업포장(3)

두산중공업(주) 정한우 상무이사한국전력공사 황우현 처장 (주)부-스타 김기종 부사장

◆ 대통령표창(개인)

이지스엔터프라이즈(주) 이원재 외 4명(단체)한국디자인진흥원 외 2개 단체

◆ 국무총리표창(개인)

세광건설(주) 김종두 대표 외 5명(단체)(주)터보맥스 외 3개 단체

◆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77)

(개인)킨텍스 엄재호 팀장 외 64명(단체)한국쓰리엠 외 11개 단체


산업계에서 에너지절약 시설투자·신기술 개발 등의 발군에 성과를 이룬 대기업 2곳과 중견기업 1곳이 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에너지 최적화 관리시스템 도입과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통한 전력비용절감 등 에너지설비투자를 통해 최근 5년간 1,009억 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달성한 손석원 삼성토탈(주) 사장이 받았다.


석탑산업훈장은 창호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진공도를 유지하고 단열성능을 94% 향상한 진공 유리 기술개발과 진공 유리와 건물 일체형 태양광 모듈 기술개발에 성공한 안기명 (주)이건창호 사장이 받았다.


철탑산업훈장은 현대중공업(주) 입사 후 30년 넘게 전동기 분야만 연구해서 국내 고효율전동기 인증 1호를 보유한 대표적 현장 전문가인 김동수 부장이 받았다.


산업포장은 에너지산업의 효율 향상에 두각을 나타낸 유공자가 받았다.


발전기 제조과정에서 열처리에 필요한 에너지(원 단위)를 15% 개선하고, 에너지 비용을 연간 143억 원을 절감한 정한우 두산중공업(주) 상무이사, 중장기 스마트그리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보급과 배전 자동화 기술개발에 앞장선 황우현 한국전력공사 처장, 고효율 저녹스(NOx: 질소산화물) 보일러의 개발과 보급을 통해 에너지절감을 위해 노력한 김기종 (주)부-스타 부사장이 받았다.


 대통령 표창은 산업, 연구원, 협회 등 다양한 분야에 에너지절약 활동한 유공자에게 수여했다.


에너지절약형 아파트 고지서를 개발하고 전국 70만 가구에 보급해 가정의 에너지절약 인식 개선에 이바지한 이원재 이지스엔터프라이즈(주) 본부장, 국내 최초 에너지경영시스템을 인증받고 정보통신기술(ICT)기반의 수요관리시스템 개발 및 보급을 추진한 LG전자 창원공장과 에너지경영 비전 선포, 고효율설비 설치, LED 항공등화 개발·설치를 통해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한국공항공사 등에 총 8점을 수여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에너지절약을 실천하는 현장에서 최선을 다한 실무자에게 수여했다.


반도체공장에서 고효율시스템(폐열회수 순수 가열시스템, 배기가스 재활용시스템, 고효율냉동기, 외기 예열시스템 등) 도입을 통해 생산량 증가에도 공장 원 단위를 5.9% 개선한 양성철 SK하이닉스(주) 수석, 친환경 주택(그린 홈) 전력관리 시스템, 소비전력량 데이터 관리 등 국·내외 특허 153건을 확보하고 에너지 기술개발 국가전력 수립을 통한 에너지정책에 이바지한 이일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원, 고효율 공기압축기(터보블로어) 기술개발·보급을 통해 산업용 고효율 기기의 확산에 앞장선 (주)터보맥스 등에 총 10점을 수여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참신하고 기발한 제품보급과 일선 현장에서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기업의 실무자에게 수여했다.


단체표창으로는 일명 ‘뽁뽁이’라고 불리는 단열재를 통해 유리창의 단열 보온효과를 높이는 제품개발과 보급에 이바지한 한국쓰리엠(주)이,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전시장에 고효율에너지절약설비(펌프, 전동기, 변압기)를 설치하고, 절전규제와 홍보캠페인에 참여하여 에너지절약에 이바지한 엄재호 킨텍스의 팀장이 개인 대표로 수상하였다.


창조종합 건축사무소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신축건물을 에너지절약과 효율에 최적화하여 설계한 공로로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지난 ’7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6회를 맞은 ?에너지절약 촉진대회?는 매년 11월 에너지절약의 달에 열어 한 해 동안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유공자를 격려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절약과 효율개선이 기후변화의 시대적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자 신성장 동력화의 핵심임을 되새기는 자리다.


윤상직 장관은 행사에서 에너지절약과 효율 개선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동절기에도 에너지절약에 솔선수범 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불필요한 제도와 규제를 과감히 개선해 민간의 시장참여를 촉진하고,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해외 교류를 통해서 에너지 신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교통뉴스 이서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