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치매보험 및 명품치매보험 등 치매간병보험 종류 확인하기
상태바
경증치매보험 및 명품치매보험 등 치매간병보험 종류 확인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4.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증치매보험 및 명품치매보험 등 치매간병보험 종류 확인하기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정신적인 부분도 병들게 하는 질환이다. 중증 치매의 경우 홀로 일상생활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은 물론 주변의 가족까지 힘들게 하는 질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치매 질환을 걱정하고 있다. 해가 갈수록 치매 질환이 발병하는 환자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도 문제다. 실제로 치매 질환이 찾아올 경우를 대비해서 어떤 것을 준비해 둘 수 있을까? 치매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해 간병인을 고용할 수 있다. 이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이 있다면 바로 간병인을 고용하는 데 쓰일 비용이다.

그래서 이런 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둘 수 있는 것이 치매간병보험이다. 말 그대로 치매가 발병한 경우에 치료비와 간병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다만 상품마다 세부적인 보장 내용이 상이하므로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1a4sg)를 이용해 자신에게 유리한 치매간병보험은 어떤 상품인지 파악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치매 질환하면 노인성 질환이라는 인식이 있고, 실제로도 그리 분류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매가 발병하는 연령대가 점점 어려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치매간병보험은 가급적이면 일찍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보이기도 한다. 치매간병보험은 30세부터 가입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30대에 상품을 준비하면 40대나 그 이후 가입 시보다 보험료가 낮게 책정될 수 있어 참고하는 것이 좋다.

치매간병보험은 보험료 납입의 유형에 따라서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갱신형 상품의 경우 말 그대로 납입 보험료가 주기적으로 갱신되는 유형의 상품이다. 반대로 비갱신형은 마지막 만기 시까지 변동 없이 동일한 비용을 납입하는 유형이다. 비갱신형 상품의 경우 보험료 납입 기간과 만기를 다르게 설정하여 준비할 수 있다. 단 갱신 여부를 선택할 수 없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정보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치매는 그 안에서도 질환의 종류가 나뉘며 치매의 단계도 구분하고 있다. 그래서 상품을 준비할 때는 특정 치매 질환에 대해서만 보장을 지급하지는 않는지, 중증 치매뿐만 아니라 경증 치매에 대해서도 보장을 하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보험사는 임상치매평가 척도 검사, 뇌 CT 등을 통해 치매 정도를 구분하고 있다. 임상치매평가 검사는 치매를 경도, 중증도, 중도, 중증, 심각, 말기 이렇게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지급되는 보장의 내용 역시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치매간병상품의 경우 치매가 아닌 다른 상황에 대한 특약 구성도 가능하다. 치매가 아닌 다른 질환에 대한 특약이나 생활비 관련 특약도 구성해 볼 수 있다. 또한 해지환급금과 별개로 책임준비금이 보장되는지에 대해서 따져봐야 한다. 책임준비금이란 상품을 이용하는 이가 간병자금을 받기 이전에 사망하게 된 경우 유족들에게 최소한으로 보장하게 되는 보험금으로 가입 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하면서 적지 않은 이들이 염려하는 또 다른 내용이 있다면 치매가 발병한 상황에서 어떻게 보험금을 청구하고 지급받는지에 대해서이다. 경증 치매라도 인지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중증 치매가 발병한 상황이라면 보험금 청구는커녕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해 두었다는 사실도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치매보험 가입 시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제도가 있다.

대리청구인제도는 치매가 걸린 이용자 대신 지정된 대리인이 보험금을 청구한다. 이때 대리인은 배우자 혹은 가족관계등록부 상 3촌 이내의 친족만 지정 가능하다. 두 번째로는 보험금 지급 계좌 사전 등록 제도가 있다. 보험금을 수령받을 계좌를 사전에 등록해 두는 제도인데, 치매로 보험 가입 사실을 잊고 있더라도 보험금이 발생하게 되면 자동으로 등록된 계좌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치매의 특성상 보험금 수령을 놓칠 수 있어 해당 제도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인류의 수명은 늘어났지만 여전히 완전한 치매 치료법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다만 치매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치료들을 진행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런 상황에 치매 치료 비용과 간병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치매보험에 대해 준비를 해두는 이들도 늘고 있다. 상품마다 보험료 책정이나 세부적인 보장 내용에 차이가 나타나니 비교사이트(https://insutradi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1a4sg)를 통한 비교가 필요하다는 사실도 유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