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갱신정기보험 및 사망정기보험 준비할땐 정기보험비교 견적 확인해보기
상태바
비갱신정기보험 및 사망정기보험 준비할땐 정기보험비교 견적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4.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갱신정기보험 및 사망정기보험 준비할땐 정기보험비교 견적 확인해보기

사람이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 남겨진 유족들에게 생기는 슬픔은 어떤 말로도 수식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남겨진 사람들이 슬퍼만 하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산 사람은 살아야지 라는 관용어가 있듯이 남겨진 사람들이라도 씩씩하게 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특히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부재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면 남겨진 유족들의 생활 자체가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사망보험금을 지그하는 정기종신상품 등을 이용해 사망보험금을 확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가정에서 경제력을 책임지는 가장의 위치가 아니라 해도 정기종신보험 상품을 활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여러 세금을 절감하기 위해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정기종신보험의 활용도나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vjdj3)를 활용하여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고 최종적인 선택을 내리는 것이 권장된다.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을 주계약으로 하는 상품이라면 정기보험과 종신보험 두 가지가 있다. 물론 다른 상품의 유형들도 사망보험금을 지급해 주기도 한다. 하지만 사망보장은 주계약이 아니라 부수적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정기보험의 경우 계약을 하는 시점에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기간을 설정해 놓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정기보험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생각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기 혹은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기 전에 사망하게 되는 경우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기간을 언제로 할 것인가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사망보험금을 수령하는 비용 대비 다달이 납입해야 하는 보혐료는 종신보험에 비해서 낮게 설정이 된다. 정기보험의 기간 설정을 하려고 한다면 해당 기간을 잡는 기준으로 자녀가 성장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정기보험을 통해 상속세 등을 생각한다면 만기를 길게 잡아서 보장을 받을 가능성을 높이도록 해야할 것이다. 정기보험과 다르게 종신보험의 경우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사망하게 된 시점이 계약이 만료가 되는 시점이고 이 때 즉각 설정해놓은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게 된다.

그러므로 종신보험은 만기가 존재하지 않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보험사 입장에서 본다면 피보험자가 언제 사망할지 모르고 필히 지급을 해야 한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기보험과 비교해보았을 때 한달에 납입해야 하는 비용이 더 높게 설정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품인 것이다. 따라서 오랜 기간 높은 수준의 보험료를 내야 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최저보증이율 등의 조건을 내걸고 고객을 유치하고 있기도 하다. 물론 종신보험의 경우 저축성 상품은 아니므로 이를 통해서 수익을 내겠다는 생각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은 곤란하고, 플랜 비 정도로 생각을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품별로 제시하는 최저보증이율이라는 숫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상품을 운용하는데 사업비 등을 얼마나 걷는가 등 여러 가지 부수적인 조건들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하는 이유는 최저보증이율이 높게 설정되어 있는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사업비가 높게 책정이 되어 있다면 실제 추후에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수익이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러므로 이러한 조건을 고려하여 상품을 결정해야 한다. 이와 함께 변액이나 유니버셜 같은 이름이 붙는 상품들의 종류도 따져 보아야 한다. 변액보험의 경우 보험료의 일부를 떼어 투자를 하여 수익이 발생하면 배당하는 것으로 반대로 손실이 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유니버셜의 경우 중도 납입이나 추가 납입, 인출 등의 제도를 통해서 상품을 융통성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상품이다. 그러나 상품에 따라 인출 및 납입에 제한이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 주의하여 정기종신보험 상품들 중 자신에게 어울리는 상품을 찾아 보도록 해야 할 것이며 혼자서 찾는 것 보단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vjdj3)를 활용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