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6세 자동차보험으로 첫차보험료를 찾고 있다면? 차량 보험료 조회해보자
상태바
만26세 자동차보험으로 첫차보험료를 찾고 있다면? 차량 보험료 조회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5.2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26세 자동차보험으로 첫차보험료를 찾고 있다면? 차량 보험료 조회해보자

자동차보험은 차량 소유자와 운전자에게 의무적으로 가입되어야 하는 보험이다. 이 보험은 국가에서 지정한 의무보험으로, 운전 면허를 취득한 후 차량 운행 시 모든 사람이 가입해야 한다. 가입하지 않고 운전하는 것이 적발되면 처벌을 받고, 사고 발생 시 제대로 된 보장을 받지 못한다. 자동차보험의 핵심 보장 항목은 타인에게 발생한 신체 및 재산 피해에 대한 배상이다.

의무보험에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이 포함된다. 교통사고로 인해 상대방 운전자가 부상이나 사망하는 경우 대인배상 1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차량 손상 등의 재산 피해는 대물배상으로 보장된다. 그러나 이러한 보장 항목의 범위와 설계에 따라 납입 보험료가 달라지므로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는 가입자의 연령, 운전 경력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매년 갱신을 통해 보장을 유지해야 하며, 가입자에게 적합한 보장 범위를 설계하는 것이 좋다. 의무보험 중 대인배상 1의 보장 한도는 사망 및 후유장해의 경우 1인당 1억 5천만 원, 부상의 경우 1인당 3천만 원으로 정해져 있다.

보험 한도가 정해져 있는 자동차보험의 경우, 실제 발생한 사고에 대한 피해 금액이 한도를 초과할 수 있다. 이때, 대인배상 2 항목으로 추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 항목은 선택적으로 가입 가능하며, 가입금액은 1인당 1억 원부터 무제한까지 선택할 수 있다. 최대 한도를 무제한으로 설정하면,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등을 제외한 사고에 대해 형사처벌이 면제된다.

대물배상은 타인의 차량이나 재산에 대한 피해에 대해 보장되며, 의무적으로 1건당 최소 2천만 원 가입해야 한다. 한도를 높일수록 보장 범위가 넓어지지만, 보험료 역시 증가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일년치 보험료를 일시 납입해야 하므로,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의무보험을 준비한 후에는 본인을 위한 임의보험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에는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특약 등이 있다. 자기차량손해 항목은 본인 차량의 손해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특약은 둘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다. 이들의 보장 범위, 방식, 한도에는 차이가 있다.

자기신체사고 항목에서는 상해 급수에 따른 보장이 제공되며, 본인 과실이 있는 경우 보험금 지급이 차감될 수 있다. 반면, 자동차상해특약은 상해급수와 관계 없이 정해진 한도 내에서 보장이 되고, 병원비를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 이를 비교하면, 자동차상해특약이 보장 범위가 더 넓지만 보험료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는 할인 특약 항목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다. 마일리지 특약이나 블랙박스 특약, 자녀 특약 등 다양한 항목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구성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보험사마다 추가할 수 있는 보장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보장을 구성할 때 예상 비용을 산출해보는 것도 좋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 비용이 예상되는지 미리 파악하여 보험료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