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운전자보험가격 및 운전자보험필요성 확인하자
상태바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운전자보험가격 및 운전자보험필요성 확인하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5.0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운전자보험가격 및 운전자보험필요성 확인하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전자보험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차량 소유자가 의무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없는 상품이다. 따라서 무작정 가입하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지를 고려해야 한다.운전자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교통사고로 인한 민사배상 외에도 법적인 문제로 인한 추가적인 처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행자 보호의무가 강화되면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사고가 나면 처벌 수위가 강력해졌다는 것과 같이, 도로교통법이나 특정범죄가중처벌법 등에서도 강화되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다.

운전자보험 가입 시에는 우선적으로 자신의 목적에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해 형사사건화가 되는 경우,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필요한 보험 상품이다. 따라서 학원차량 운전자 등 해당 환경에서 자주 운전을 하는 경우,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무면허운전이나 음주운전, 사고 후 미조치 및 도주 등의 이유로 인해 입건된 경우에는 운전자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법을 잘 지켜 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만약 억울한 혐의나 구속 상황이 발생하면, 변호사를 선임하여 법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변호사선임비 보장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법원에서 벌금형의 판결을 받게 되면, 국가에 벌금을 지불해야 한다. 운전자상품의 보장을 받으면, 이를 한도 내 실비로 보장받아 벌금을 지불할 수 있다. 벌금을 내는 것만으로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배상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운전자상품이 필요하다.또한, 운전자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 보장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만약 형사입건이 되어 사고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판단된다면, 형사합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이 경우,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형사합의를 하기 위한 금전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다.

교통사고로 인해 입은 피해를 배상해야 하는 경우, 국내에서는 교통사고 피해 배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동차보험사와 피해자가 협상하여 해결하게 된다. 그러나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사고 책임자는 형사소송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때, 사고 책임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피해자의 피해정도는 어떤지에 따라서 형사처벌 대상이 결정된다. 교통사고에서 형사처벌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중 하나가 '12대 중과실'이다. 12대 중과실은 교통사고의 형사처벌 기준 중 하나로,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사고로 인해 12대 이상의 차량이나 보행자가 중상을 입은 경우를 의미한다. 여기서 중상이란 입원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부상을 말한다. 교통사고로 인해 12대 이상의 차량이나 보행자가 중상을 입으면, 사고 책임자는 과실 여부와는 상관없이 형사입건 대상이 된다. 이 경우 형사소송이 진행되고, 피해자의 피해액과 함께 책임자는 징역형이나 벌금형 등의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따라서 운전 시에는 교통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예방 조치가 필요하며, 만약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 발생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더 나아가, 형사사건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 등에 대한 진료비와 치료비, 입원비, 수술비, 약값 등이 모두 보장 범위 내에 포함된다. 이러한 실비 보장은 보험 가입자가 일시적인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급박한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빠른 치료와 회복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경우 보장 범위 내에서 발생한 모든 비용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며, 각 보험 상품에 따라 보장 범위와 한도, 보험금 지급 조건 등이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보험 가입 전에는 해당 상품의 약관을 자세히 살펴보고, 보장 내용과 보장 한도, 보험료 등을 비교분석하여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또한, 운전자보험은 다양한 특약을 추가하여 구성할 수 있다. 각 상품마다 보장이나 특약을 다르게 구성하여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품별로 비교해야 할 부분이나 추가 정보가 필요한 경우,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합리적으로 찾아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