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치매 간병보험 및 무해지환급형치매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확인 후 간병비걱정없는치매보험 마련해보기
상태바
중증치매 간병보험 및 무해지환급형치매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확인 후 간병비걱정없는치매보험 마련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1.1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증치매 간병보험 및 무해지환급형치매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확인 후 간병비걱정없는치매보험 마련해보기

치매간병보험은 가입하고 치매의 진단을 받거나 그 외의 노인성 질환 등이 발병한 것 등으로 진단비나 간병비 등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초반에 치매가 발병하게 되면, 어느 정도 본인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비용이 들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치매는 완치될 수 없는 질환의 하나이다. 그리고 증상은 점점 악화가 될 수 있고, 결국에는 스스로 간단한 일상생활조차 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스스로의 생활이 불가능해지면, 작은 것이라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이에 가족에게 간병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간병인, 간병시설 등의 이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가족이 간병을 하든 시설이나 간병인에 의뢰를 하든, 여기에는 일정 병원비나 간병비용이 필요할 수 있다. 그래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해 다양한 치매간병보험을 둘러보고, 적절한 것을 설계해서 개별로 대비하는 경우도 있다.

치매는 알츠하이머, 혈관성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들이 존재한다. 알츠하이머는 초반 가볍게 기억장애가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점차 증상이 심각해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초기, 중기, 말기로 증상이 진행되는데, 개인별로는 증상이 더 심각할 수도 있고, 발현의 순서가 바뀌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혈관성은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계단식 진행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두 가지 치매 종류를 모두 보장하는 상품도 있지만,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한 보장만이 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개별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상품에서는 치매가 아닌 질병이나 상해로 피보험자가 장기요양상태가 되면 보장이 되기도 한다. 다만 치매에 대해서는 단계별 진단비가 지급이 될 수 있는데, 이 단계를 구분하는 척도가 CDR, 즉 임상치매평가로 돼 있는 상품도 있다. 임상치매평가란, 전문의가 사회기능 및 인지능력의 정도를 측정하는 절차를 말하며, 보험사가 보장하는 기준은 정신건강의학과나 신경과의 전문의의 진단으로만 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검사는 치매에 대해서 총 다섯 개의 등급으로 구분하게
된다. 

1등급과 2등급은 일상생활을 다른 사람에게 도움받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정도의 경증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3등급과 5등급까지는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도움받아야 하는 정도의 중증으로 구분한다. 1단계는 기억장애가 경미한 수준이지만 정상활동은 혼자 할 수 있는 정도이다. 2단계는 간단하게 일, 외출 정도는 할 수 있으나, 시간의 인지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3단계는 사람은 알아보나 대소변을 못 가려서 혼자 생활하기 어려운 정도이다. 4단계는 부분 기억상실이 나타난 심각 단계이며, 5단계는 식사도 혼자서 할 수 없고, 본인의 인지조차 할 수 없는 말기를 뜻한다.

치매는 이와 같이 질병의 진행 단계별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해지게 된다. 그런데 상품에 따라 경증의 보장은 불가능하고 중증에서만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 있기도 하고, 경증과 중증의 보장이 모두 가능한 경우가 있기도 하다. 그리고 단계별 진단비 지급에 대해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단계별로 정해진 진단비 한도가 있고, 이대로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 있다. 그런가 하면, 총 가입금액을 단계별로 정해진 비율로 환산하고 이를 보장하는 상품도 있다. 단계별 비율로 보장을 받는다면, 중증에서의 보험금은 낮은 수준이 될 수 있다. 반대로 단계별 한도대로 보장을 받는다면, 높은 보장이 가능해도 보험료가 높을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은 자녀가 부모에게 가입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스스로 자신을 위해 가입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이럴 때는 대리청구인 제도의 활용이 권장된다. 대리청구인 제도는 직접 청구하지 못하는 특별한 상황에 대비해, 계약 체결 시나 계약 체결 후 약관에서 명시하는 범위에 있는 1인을 선택해 대리청구인으로 정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 사람은 청구와 보장수령을 피보험자 대신 진행할 수 있으니 알아두고 활용하면 좋다. 

치매간병보험의 가입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로 다양하게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다.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과 한도로 설정했을 때 각 회사별 견적을 비교해보고 적절한 것으로 고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