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건강보험 준비한다면 잇몸치료비용 및 충치레진비용 보장여부 알아보기
상태바
임플란트 건강보험 준비한다면 잇몸치료비용 및 충치레진비용 보장여부 알아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1.2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준비한다면 잇몸치료비용 및 충치레진비용 보장여부 알아보기

치아보험은 충치나 잇몸질환 등을 치료받고자 진료 받으며 사용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다. 어린 시절 영구치아가 나기 시작하면 이것에 대해 주변에서 제대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해줘야 한다. 영구치를 갖고 평생을 사용해야 하는데 관리가 잘 이뤄지지 못하면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발치까지 하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치아 또는 잇몸의 문제는 단순히 구강 내의 문제만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염증으로 인해서 또 다른 이차적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문제가 있으면 곧바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데 치과 방문을 꺼리는 경우도 있다. 치료받을 때 겪는 통증이 두려운 경우도 있고, 의료비가 걱정되는 경우도 있다. 실비가 있으면 환급받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으로는 비급여 치과 진료비에 대한 대비가 부족할 수 있다. 실비는 치과에서의 의료비의 경우 일부분에 대해서만 보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실비 외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치아보험을 둘러보고 비교과정으로 선택해서 별도로 구성해 두는 것이 권장된다.

치과 진료에서 고액으로 병원비가 발생하는 것은 비급여 치료에 해당하는 것이 많다. 치과에도 물론 급여항목으로 포함되는 것들이 있긴 하나, 이것은 몇 가지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에는 치료 목적의 발치나 파노라마 사진 촬영, 치료를 위한 스케일링, 종합구강검진, 정기치아검진, 충치치료에 쓰이는 아말감, 글래스아이오노머 등의 급여항목 재료, 일정 연령 이상 보철치료비의 일부 금액 등이 급여에 해당하며, 이밖에는 비급여로 해당되는 것들이 다수 존재한다. 향후 치아에서 발생할 문제를 고려한다면 치아보장으로 이와 같은 비급여 치과 진료비에 대비할 수 있다.

상품 가입을 고려할 때는 어떤 내용이 보장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보장내용은 크게 보존치료와 보철치료가 있으며 각각에는 급여 및 비급여항목이 존재한다. 보존치료는 충치치료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들이 포함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자연치아를 제거하지 않고 보존한 상태에서 충치를 제거한 뒤, 이렇게 생긴 빈 곳에 인공적 재료를 사용해서 문제가 연속되지 않도록 마무리하는 방법이다.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등이 보존치료의 종류에 포함되며, 여기에는 레진, 아말감, 금, 세라믹, 글래스아이오노머 등의 다양한 재료들이 활용될 수 있다.

보철치료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등과 같이 인공치아를 제작해서 자연치아를 제거한 뒤 사용하도록 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이는 자연치아의 보존이 어려울 때 시행하게 되는 치료로, 치료법이나 인공치아 제작비 등의 이유로 보존치료보다도 높은 의료비를 지출하게 될 수 있다. 그래서 치아보장에 가입할 때는 보존치료는 물론 보철치료의 보장범위와 한도를 확인하고, 본인에게 어떤 내용이 더 필요한지 생각해서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무진단형과 진단형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두고 선택하면 좋다. 무진단형은 가입하기 전에 병원 진단을 받지 않고 가입할 수 있지만, 진단형은 사전에 병원 진단을 받고 해당 결과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형태이다. 진단형은 이와 같이 병원에서 치아 상태에 대한 정밀 점검을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가입하고 바로 보장받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무진단형은 의무고지사항을 거치지만 치아 상태에 정확한 검진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을 거치고 난 뒤에 보장이 개시될 수 있다. 

여기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면책기간에는 지급이 불가능하고, 감액기간에는 한도를 차감해서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두 유형은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도 다를 수 있다. 진단형은 질병부터 상해까지 보장이 될 수 있지만, 무진단형은 상해를 제외한 질병에 의한 치과 진료만이 보장될 수 있다. 연간 치아 보장횟수에 대해서도 진단형은 제한이 없을 수 있지만, 진단형은 일정 한도가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보장내용을 보면 진단형이 상대적으로 넓은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만큼의 납입료 차이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치아 상태 및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 고르는 것이 권장된다. 어떤 유형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그리고 상품별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살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