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해보험 및 누수보험 정보 확인하고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가입하기
상태바
풍수해보험 및 누수보험 정보 확인하고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가입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1.17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수해보험 및 누수보험 정보 확인하고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가입하기

화재보험은 화재로 인하여 발생한 다양한 손해들에 대한 피해를 보전하기 위해 마련해놓은 상품이다. 화재 상품으로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목적물로 건물이나 삼림, 특정 상품 등 불에 타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불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자산이 있다면 화재 상품을 마련해두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화재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자산에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활용이 권장된다. 상품에 따라서 보장하고자 하는 액수나 시설의 용도 등 여러 가지 조건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한 점을 유의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일부 화재 상품의 경우엔 법령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들어 두어야 하도록 강제화 되어 있다. 만약 그러한 조건에 해당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화재보험을 들어 두지 않는 경우에는 과태료 같은 처분이나 인허가 취소, 영업정지 등의 행정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주택이나 공중이용 시설 등 자신이 그것에 해당이 되는가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한다. 

주택용 화재보험에 대해서 살펴보면 공동주택법에 따라서 일정한 세대 이상이 함께 거주 중인 주택의 경우 반드시 의무로 화재보험을 들어 두도록 명령이 되어 있다. 화재보험에 드는 것과 소방법에 의해서 일정한 소방시설을 갖춰서 화재를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고 하여 자신이 상품을 직접 찾아서 들지 않아도 된다. 그 이유는 관리사무소에서 일괄적으로 관리비를 징수하여 화재 상품을 들어 놓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정한 세대수 이상이 되지 않는 소규모의 공동주택에서는 화재보험을 들어 두어야 하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다. 하지만 이러한 작은 규모의 연립주택들이야말로 화재에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반드시 화재 상품을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오래된 골목에 위치한 주택의 경우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차가 진입하는 것조차도 곤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수가 거주하기에 화재 피해가 발생한다면 순식간에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는 소지도 충분하게 있다. 그러므로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화재 상품을 찾아서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소중한 자산과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다. 

주택을 임대차를 하고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화재 상품을 추가적으로 들어 두어야 하는 이유가 충분하다. 화재가 발생하여 임대를 하고 있는 곳이 타버리게 된다면 원상복구를 해 놓아야 할 뿐만 아니라 화재로 주변에 입힌 피해에 대해서 배상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다중이용시설을 운영하고 있거나 상가 등에 위치한 곳이라면 의무적으로 화재보험을 들어 두어야 한다. 이 또한 화재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의무를 어기게 된다면 각종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에 반드시 찾아서 가입해야 한다. 숙박시설이나 캠핑장 같은 곳을 비롯하여 음식점, 상가, 공장 등 여러 명이 동시에 이용하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면 반드시 화재보험을 찾아서 들어 두어야 한다. 

화재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보장이라고 한다면 재산손해와 비용손해 크게 두가지의 틀로 살펴볼 수 있다. 재산손해의 경우 직접 손해, 소방 손해, 피난 손해로 구분하여 보장을 볼 수 있다. 직접 손해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불에 직접적으로 타거나 연기로 인하여 일어난 재산상의 손해에 대해서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방 손해는 불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해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소방수를 분사하면서 생기는 침수 피해나 화재 진압을 위해서 현장에 진입하며 생기는 파손 등의 피해를 보장한다. 

피난 손해는 화재로 인하여 피난을 가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들에 대한 보장을 해주고 있다. 이 외에도 비용손해라 하여 화재 진압을 모두 끝낸 다음 발생할 수 있는 처리 비용들을 보장받을 수 있다. 보다 구체적인 보장 내용이나 여기서 추가할 수 있는 특약들은 비교사이트
(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
통해서 꼼꼼하게 검색해 보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