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중복 보장 여부 알아보고 30대 암보험 준비 시 갱신형암보험 장단점 확인하기
상태바
암보험중복 보장 여부 알아보고 30대 암보험 준비 시 갱신형암보험 장단점 확인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09.1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보험중복 보장 여부 알아보고 30대 암보험 준비 시 갱신형암보험 장단점 확인하기

항암 치료제의 개발과 수술 기술의 발달로 암 환자의 생존율은 비록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생명에 크나큰 문제를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암이다. 또 그 비용도 만만치 않게 발생하기 때문에 결코 안심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암에 대해 조금 더 경각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할 수 있다. 오늘은 암을 치료하기 위한 과정에서 들어가는 여러 의료비를 비롯해 각종 경제적인 도움을 제공해주는 암보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암보험은 진단비 지급이나 입원비, 수술비 등을 보장해주는 보장성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악성 종양은 한 번 증식한 후 사멸하지 않고 주변에 침윤 혹은 전이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제거해줘야 한다. 수술 비용도 높게 청구될 수 있는 데다 일정 기간 소득을 벌 만한 활동을 할 수 있지 못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가적인 피해까지 모두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암 보장성 상품에서 지급하는 진단비 등을 십분 활용해 필요한 곳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정확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에서 각 상품의 약관을 잘 검토해야 하겠다.

진단비는 의료비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만약 본인이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거나 일정 기간 경제 활동을 할 수 없어 생기는 여러 생활고 등을 겪게 되었을 때도 보태어 사용할 수 있다. 진단비는 유사암, 소액암 혹은 일반암, 고액암 등을 진단받았을 때 각 종류별 암의 특약에서 정한 금액 그대로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즉 본격적으로 치료에 임하기 전에 미세 바늘 흡입 검사나 조직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소견에 따라 암을 진단받게 되었다는 이 사실만으로도 보장을 제공하는 것이 진단비의 특징이다.

이러한 혜택 때문에 암 보장성 상품에 가입하기 전 의심 소견을 받았음에도 이를 그대로 고지하지 않는 사례도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가입자 중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보장이 제한된다. 면책기간 내에는 보험사에서 보장에 대한 청구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 감액기간은 지급은 하되 일부만 지급하기 때문에 사실상 큰 혜택을 받지 못하는 기간이 된다. 그래서 보장이 개시되려면 가입 이후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끝나야 한다.

또 진단비 청구는 단 1회에 그친다. 그래서 최초 발견한 암의 치료가 끝난 후 다시 재발하거나 재진단을 받게 된다고 하더라도 진단비 청구를 똑같이 다시 할 수는 없다. 재진단암, 이차암 등은 별도의 진단비 특약에 따로 가입해야 해당 사실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해야 한다. 진단비 특약에서 한 가지 눈여겨봐야 할 점은 각 상품마다 암의 종류를 구분하는 기준이다. 즉 일부 상품에서는 소액암이나 유사암으로 분류되는 암의 종류를 일반암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것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일반암 진단비보다 소액암 등의 진단비 한도가 낮기 때문이다. 암의 종류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지 등을 놓치지 않아야 하겠다. 이밖에 암, 즉 악성 종양의 직접 치료에 들어가는 여러 수술비나 입원비 등을 보장하도록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다만 치료 중 생기는 합병증 치료나 면역력 증진 등을 위한 치료 등은 암에 대한 직접 치료로 보지 않기 때문에 해당 사항은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가입 전 보험사에 나이와 질병 등의 치료 이력 등을 의무적으로 성실히 잘 고지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험사에서는 가입 심사를 하고 납입 비용을 책정하기 때문이다. 이를 올바르게 준수하지 않게 되면 보장을 전혀 받지 못하거나 계약의 해지 통보를 받는 등의 상황에 놓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약 가입 전 다른 질병 등을 치료한 이력 등이 있다면 일부 상품은 가입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유병자 전용 암 보장성 상품 가입을 해야 하지만 역시나 진단비 특약에 중점을 두고 설계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에서는 가입자의 의지와 맞게 상품을 서로 비교해본 다음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보장 내용이나 견적의 차이를 잘 따져보고 나서 상품을 골라야 하는데 진행할 때 다소 낯선 보험 용어 등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이트 내에 마련되어 있는 전문 상담 서비스를 잘 활용한다면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끌어올린 다음 완벽히 숙지한 채로 가입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