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다이렉트보험가입 알아보고 자동차보험등급확인 및 자동차종합보험가격 비교해보기
상태바
자동차다이렉트보험가입 알아보고 자동차보험등급확인 및 자동차종합보험가격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남성의 9할 이상은 자신만의 자동차를 가지는 것을 원한다. 갓 스무 살이 되었을 때에는 어떤 자동차라도 생기기를 원하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 것처럼 조금 더 나은 자동차를 갈망하게 된다. 취업을 하고 수입이 쌓이다 보면 점점 상위급의 차량으로 바꾸며 자신의 '애마'라고 표현하곤 할 정도로 남성들의 자동차 사랑은 정말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의 사랑과 관심이 비례한다는 것은 아닌데, 진정 자신의 자동차를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평소에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진정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를 소유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상품으로써 국가에서 의무보험으로 지정하였다. 따라서 자동차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을 무조건 가입해야 하며 만약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의 최소한도를 가입해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의 의무 조건을 충족했다면 다른 특약은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자신의 신체 상해를 위한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 그리고 차량의 손해를 복구하기 위한 자차 특약 등 다양한 특약을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자세한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다양한 자동차보험을 비교하면서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과태료를 피하기 위하여 자동차보험을 최소한도로 가입할 경우에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며 형사 책임까지 면책받을 수 없는 상황이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은 종합보험으로 준비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종합보험이란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그리고 나머지 특약들을 잘 구성하여 조합하는 것을 뜻한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주계약이며 나머지는 특약인데 대인배상은 1과 2로 나눌 수 있고 1을 가입할 경우 의무 보험 조건에 충족하여 과태료는 면할 수 있다. 다만 대인배상 2를 가입하지 않았으므로 형사책임에 대한 면책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대인배상은 1과 2를 모두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대물배상은 대인배상처럼 두 가지로 나뉘지 않지만 가입 금액을 설정할 수 있고 최소 2천만 원부터 최대 10억 원까지 가입금액을 설정하여 배상할 수 있다. 최소 2천만 원 한도가 의무 보험의 조건이지만 도로 위에서 볼 수 있는 다수의 외제차와 국산차의 가격 상승을 고려해보면 2천만 원이라는 금액은 터무니없이 적다는 것을 금방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대물배상은 최소한 1억~2억 원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경제적인 여유가 있을 경우 최대한으로 높여서 가입하는 것도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대인배상과 더불어 대물배상은 상대방을 위한 보장이지만 제대로 된 배상이 진행되지 않으면 그 몫은 본인이 책임져야 하므로 반드시 보장을 높게 설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에 이어서 확인해야 하는 특약들 중에서 위에서 간단하게 언급했던 특약들도 필요하지만 자동차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특약을 뜻하는 할인특약도 잘 살펴봐야 한다. 할인특약은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지 않아서 다양한 자동차보험을 비교해야 한다. 하지만 비슷한 할인특약을 가지고 있으며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는 차량은 블랙박스 설치 사진을 첨부할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차량 내부에 사고 방지를 위한 센서가 설치되어 있어도 자동차보험료를 낮출 수 있으며 추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받는 특약과 자동차보험 가입 시 차량의 키로수와 갱신 시 키로수의 차이가 낮을 때에는 추후 보험료 환급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할인 특약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인이 스스로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래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자동차보험등급확인, 자동차종합보험가격 등의 많은 상품들을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문 상담사의 자동차다이렉트보험가입 방법 같은 다양한 조언들을 듣는다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동차보험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