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배상보험 및 일상생활책임보험 & 일상배상책임보험누수 특약 비교 확인해보기
상태바
일상생활배상보험 및 일상생활책임보험 & 일상배상책임보험누수 특약 비교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보험에 가입하면 화재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물적 피해나 인적 피해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다. 화재로 인한 물적인 피해는 삼림이나 물건에도 포함이 될 수 있다. 화재보험은 직접 입게 되는 손해는 물론이고 소방 손해, 피난 손해와 같은 보상까지도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 화재보험의 보장 구성은 결코 간단하지 않고 가입을 준비하면서 접하게 되는 관련 용어도 일반인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화재보험은 그 필요성에 비해서는 가입률이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화재보험에서 말하는 소방 손해란 화재가 일어났을 때 이를 진압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피해를 말한다. 흔히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서 물을 뿌리면서 발생하는 2차 피해를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화재를 진압하면서 이웃에 물질적 인적 손해를 입혔다면 이에 대한 피해까지도 소방 손해에 포함이 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에서 화재보험에 가입하게 된다면 이런 소방 손해까지 포함하여 다양한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는 것이 가능하다.

화재보험에 가입하면서 접하게 되는 부속설비란 피보험자가 소유한 전기나 냉난방 설비, 가스 등을 의미한다. 부착물이라고 한다면 간판이나 네온사인, 부속물은 집의 대무이나 담, 칸막이를 의미한다. 화재로 인해서 집이 전소되어 버리거나 혹은 거주하기 힘든 환경이 되어버렸다면 새로운 거주지를 마련하기 전까지 임시로 머물러야 하는 숙소가 필요하다. 화재보험에서 피난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면 이때 임시 숙소를 피난지 주거 비용으로 보상받는 것이 가능하다.

화재보험에 가입하면 화재로 발생하는 잔존물의 해체나 청소비까지도 보장받아볼 수 있다. 거주자가 가재도구나 집기를 옮기면서 차에 싣는 비용까지 포함한 잔존물 제거 비용까지도 화재보험의 보상 내용에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화재보험에 가입하여도 폐기물 처리 비용이나 사고 현장 인근 지역의 수질오염을 복구하는 데 필요한 비용까지는 화재보험의 보상 내용에 포함이 되지 않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의해두는 것이 좋다.

만약 피보험자의 부주의 또는 실수에 의해서 화재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벌금형에 처할 수 있는데, 화재벌금 특약을 가입한 피보험자는 벌금까지도 보상을 받아볼 수 있다. 화재보험의 종류는 크게 주택보험, 공장 화재보험, 그 밖의 숙박이나 상가 등 기타 다중 이용시설을 위한 화재보험, 일반 화재보험으로 나눠보는 것이 가능하다. 화재나 나는 건물 또는 그 건물의 목적으로 화재 보험의 종류가 나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점이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기타 다중 이용시설에서는 화재보험을 법적으로 가입하도록 규정해놓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은 의무적으로 화재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화재보험에 꼭 가입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다세대가 함께 거주하는 주택이 많고 일반 주택의 경우에도 주택가에 밀집되어 있는 곳이 흔하다. 게다가 골목길 사이사이 공간이 좁아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과정이 결코 쉽고 빠르지 않다. 화재는 조금만 진압이 늦어질수록 어마어마하게 피해가 크게 번질 수 있다. 

화재보험에 미리 가입해두기만 한다면 화재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하고 세세한 부분까지도 화재보험을 통해 보상받아 보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높은 비율로 화재보험을 가입한다. 화재는 작은 불씨도 순식간에 크게 번져서 물질적인 피해나 인명 피해를 아주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높은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화재 발생률의 통계를 살펴보면 2019년만 해도 하루에 평균적으로 110건이나 되는 크고 작은 화재가 일어난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화재 원인은 부주의로 발생하게 된다. 국가나 지자체에서는 안전 캠페인을 계속 실시하고 있지만, 안전 불감증은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나에게는 당연히 화재가 발생하지 않을 거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화재가 얼마나 빈번하게 자주 발생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화재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준비해볼 수 있다. 일상생활배상보험, 일상생활책임보험, 일상배상책임보험누수 등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고 비교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