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화재보험 알아보고 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책임보험 및 다중이용업소화재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상태바
다이렉트화재보험 알아보고 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책임보험 및 다중이용업소화재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꾸준히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화재는 한 번 발생하면 대규모로 번질 위험성도 갖고 있는 데다 삽시간에 재산과 인명 피해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재산 피해를 최대한 빠르게 복구하기 위해서 화재보험을 미리 가입해 두는 게 좋다. 화재보험을 가입해 두면 화재 발생으로 인해서 생기는 재산 피해, 인명 피해 등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화재보험은 꼭 주택을 소유한 사람이 아니어도 가입을 하는 게 좋다. 만약 세입자로서 집에서 살다가 화재가 발생하면 그 화재의 책임은 세입자에게 있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택을 원상태로 복구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세입자라고 하더라도 화재보험은 가입할 필요가 있다. 가입을 하기 전 다이렉트화재보험의 종류를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에서 확인하고 준비해 보길 바란다.

화재보험은 월 보험료가 그렇게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다. 그러니 언제든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해서 가입을 추천한다. 우리나라는 주거 형태가 대부분 밀집돼 있다. 특히 다세대 주택이 많은 편인데 빌라들이 밀집한 지역은 골목이 좁아서 화재 진압 자체가 어렵다. 그래서 손해의 규모 역시 더 커질 수 있다. 그리고 아파트와 다르게 다세대 주택은 단체 화재보험에 미가입됐을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개인이 화재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물론 아파트는 단체 화재보험이 가입이 돼 있긴 하다. 하지만 단체 화재보험으로는 보장 금액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재산을 제대로 보장받기 위해 개인이 화재보험을 가입하는 게 좋다. 그리고 화재보험을 가입하면 재산 피해 보장 중에서 도난 사고로 인한 분실 등의 보장까지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화재는 보통 옮겨 붙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집 화재뿐만 아니라 이웃들에게 발생한 피해 보장까지 대비가 가능하다. 배상 책임과 벌금 보장 등이 가능한 상품으로 가입을 한다면 이웃집에 불이 번져서 벌금을 물 상황이 왔을 때도 화재보험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주택 화재보험은 꼭 가입이 필요하다.

화재보험은 일반 화재보험이 있고 장기 화재보험이 있다. 보험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 화재보험의 경우 특약을 따로 가입해야 배상 책임 등을 별도로 구성할 수 있다. 반대로 장기 화재보험은 배상책임과 상해 보험, 그리고 화재 담보까지 하나의 보험을 가입하면 별다른 특약 없이도 보장이 가능하다.

두 가지 보험은 보험 기간에도 차이를 보인다. 일반 화재보험은 매년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장기 화재보험을 가입할 경우 3년부터 원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15년까지 선택의 폭이 넓다. 장기간 가입을 원한다면 확실히 장기 화재보험이 관리가 편하다. 그리고 보험료도 변동 없이 가입 시 정한 계약 기간까지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장기 화재보험의 장점이다. 

일반 화재보험은 소멸성 보험이다. 그래서 만기에는 환급금이 존재하지 않는다. 반면 장기 화재보험은 피보험자가 원할 경우 만기 환급금을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보험은 환급금을 설정하게 되면 그만큼 보험료 부담이 커지게 된다. 만기에 환급을 받게 되면 화폐 가치 또한 하락하기 때문에 높은 보험료를 내면서 무리하게 환급금을 설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을 할 경우 환급금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훨씬 저렴하기에 더 경제적인 비용으로 보험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중도 해지를 하거나 만기 때 환급되는 금액은 없지만, 보험료는 30% 정도까지 아낄 수 있으니 참고해서 결정해 보길 바란다. 

화재보험을 가입할 때는 다이렉트 보험을 선택하면 비용 부담을 좀 더 줄일 수 있다. 설계사 없이 직접 보험에 가입하는 것인데 요즘에는 정보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설계사에게 가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활용해 가입을 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다. 해당 사이트는 여러 가지 다중이용업소화재배상책임보험나 다중이용업소화재보험의 보장 조건이나 보험료, 특약, 혜택 등의 기준으로 비교해 볼 수 있다.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보험료 비교도 한꺼번에 할 수 있으니 가입할 때 이용해 보면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