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가입시 특약 알아보고 교통보험 교통사고벌금 및 교통사고처리방법 살펴보기
상태바
운전자보험가입시 특약 알아보고 교통보험 교통사고벌금 및 교통사고처리방법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1.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동성을 생각할 때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은 자동차만 한 것이 없다. 자동차는 자신의 집 앞에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기가 편하다. 대중교통으로는 갈 수 없는 장소들까지 자동차가 있으면 편하게 움직일 수 있다. 취미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여가 시간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때도 차가 있으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또 캠핑 등을 다닐 때도 짐을 적재하거나 이동을 생각하면 차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렇듯 장점이 많은 자동차는 이미 이용자가 많다. 우리나라는 운전자 수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래서 교통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도로 위에서 가벼운 접촉사고는 생각보다 많이 생긴다. 또 사람이 사망할 정도의 규모가 큰 사고도 종종 발생한다. 이렇게 사고 위험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보험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자동차와 관련된 교통보험은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이 있다. 자동차보험은 필수로 가입해야 한다. 이는 나라에서 법으로 정한 거라 어길 수가 없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서 가입을 결정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운전자보험 역시 등한 시 할 수 없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보험사별 다양한 운전자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찾아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으로 보장이 어려운 형사적인 책임 및 행정적인 비용 해결을 위해서 가입하는 게 좋다. 운전자보험의 주요 보장으로는 생계 비용, 벌금,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 교통사고 처리 비용 등이 있다. 운전자보험은 본인에게 입은 피해를 보장하는 데 좀 더 집중하는 상품이다. 또 운전자보험에 가입해 둔다면 혹시라도 타인의 차를 운전하다 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보험은 보장이 어렵지만 운전자보험은 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다.

특약 가입을 통해 필수적인 보장들은 꼭 챙기는 게 유리하다. 언제 어떤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니 다양한 보장 내역을 준비해야 적절하게 보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변호사 선임비를 구성해야 한다. 사고 과실에 따라서 공소 제기 및 구속 영장이 나오면 재판을 해야 하고, 이때 선임하는 변호사 비용을 운전자보험이 보장한다. 가입 금액 한도 안에서 실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교통사고벌금은 2천만 원까지 한도 내에서 보장이 가능하다. 형사 합의금을 위해서도 교통사고 처리 비용 보장을 구성해야 하며 이 역시 실손 비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보장 한도 및 보장 내용은 보험 회사별로 차이가 있으니 세부적인 사항은 가입할 때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서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아보는 게 도움이 된다. 

이슈가 됐던 민식이법 시행에 따라 처벌이 강화된 부분도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반영해서 준비해야 한다. 도로 교통법은 수시로 개정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보해서 적절한 대처를 해야 나중에 보장 금액이 부족한 일을 겪지 않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굉장히 낮은 편이다. 그래도 좀 더 저렴하게 가입을 하고 싶다면 다이렉트 운전자보험을 알아보는 게 좋다. 설계사 없이 보험에 가입을 하기 때문에 그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회사의 부지급률도 파악하는 게 좋다. 그래야 보장이 잘 나오는 회사인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부지급률은 피보험자들이 보험을 청구한 건 당 회사에서 지급을 얼마나 해줬는지를 알 수 있는 정보다. 부지급률이 높은 곳은 피하고 낮은 곳으로 계약을 하는 게 좋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무면허나 뺑소니 사고, 음주운전을 해서 난 사고 등은 면책 대상에 해당해서 보장이 불가할 수 있다. 이런 부분들도 가입 전에 면밀하게 파악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게 좋다. 그리고 회사마다 면책 대상, 보장 대상, 보장 금액, 가격 조건 등의 차이가 있다. 

그래서 운전자보험가입시에는 최대한 많은 회사의 보장 내용을 비교해 보는 게 필요하다. 그래야 자신의 조건이나 성향에 따라 가장 적합한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또 회사별로 할인 혜택도 다르니 이런 부분까지 비교를 해 최대한 효율적으로 보험 가입을 진행하는 게 좋다. 보험을 비교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해당 사이트에서 교통사고처리방법 등을 확인하고 현명하게 대비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