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간병보험 보장내용 완벽분석, 라이나생명 치매보험 vs 삼성화재 치매보험
상태바
장기요양간병보험 보장내용 완벽분석, 라이나생명 치매보험 vs 삼성화재 치매보험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흔히 노인성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40대에서 50대 사이에서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어 더 이상 노령층에게서만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볼 수 없다. 최근 5년간 치매로 치료받은 환자가 총 90만 명에 달하고 30년 뒤에는 200만 명이 넘는 치매 환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만큼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고 우리는 이를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보험이 그렇듯 치매보험 역시 가입 나이가 낮을수록 보험료가 낮게 책정된다. 또한 치매에 걸리는 대부분 연령대가 경제적 활동을 하지 않는 때이기 때문에 활발히 경제 활동을 하는 나이에 가입해 두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이용해서 장기요양간병보험 등 보험사별 치매간병보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의 정보를 기재하면 대략적인 보험료나 보장 기간 등을 예상하여 견적 내 볼 수 있다. 

치매는 다른 질환들과 다르게 100% 완치가 없고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병이다. 어쩌면 치매 진단을 받은 후부터 생을 마감할 때까지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결코 저렴하지 않은 병원비를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마련하기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병원비와 간병비를 마련하지 못해서 끝까지 치료를 다 못 받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치매 환자는 하루 평균 9시간의 돌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돌보는 가족 대다수가 건강 악화나 비용 부담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슬프게도 치매 발명이 환자와 보호자를 모두 지치게 만들 뿐 아니라 가족 간의 불화까지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때 치매보험 보상을 통해 병원비 및 간병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면 가족 모두의 부담을 확실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치매는 CDR 척도를 기준으로 판단 후 진단이 내려진다. 증상에 따라 CDR 1 경도부터 CDR 5 말기까지 5등급으로 분류가 된다. 1~2등급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정도로 경증 치매로, 3~5등급은 다른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중증 치매로 분류가 된다. 또한 치매보험은 CDR척도 외에 장기요양등급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다. 장기요양등급은 정부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훨씬 까다롭지만 그만큼 확실하다고 인정받고 있다. 보험사마다 보장 기준을 이 두 가지로 판단하는데 생명보험사는 주로 CDR척도를, 손해보험사는 주로 장기요양등급을 보장 조건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국민건강보험으로도 치매를 보장받을 수 있다. 하지만 치매가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이니 만큼 국민건강보험에서 받는 보장만으로는 생활자금이 부족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치매보험으로 대비를 해놓는 것이 권장된다. 치매보험에 가입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이 몇 가지 있다. 1) 중증치매 및 경증 치매도 보장 가능한 상품 선택 2) 80세 이후까지 보장 가능한 상품 선택 3) 보험금 대리 청구인 지정 필요 4) 목돈마련 목적에는 적합하지 않고 노년기까지 보험 유지 필요 

치매보험은 치매가 아닌 질병과 상해로 인한 요양 상태에서도 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러므로 보험금 지급이 빠르고 포괄적으로 보장을 하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에 가입할 때 순수 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순수 보장형을 더 추천한다. 치매보험은 나중에 해약해서 보험금을 환급받아 목돈을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가입하기보다는 기간을 길게 유지하여 든든하게 보장을 마련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만기 기간을 최대한 길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의 치료 기간이 길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75세 이후에도 치매 치료를 받게 될 수 있으므로 든든한 보장을 위해서는 최대한 기간을 길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의학 통계에 따르면 남성보다 여성이 더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그래서 치매 보험의 보장 내용 또한 남성보다 여성에 대한 보장이 더 높게 나타난다. 치매보험 가입 시 보장 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을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삼성화재 치매보험, 라이나생명 치매보험 등 각 보험사별로 특약 구성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보고 가입자인 본인에게 더 적절한 상품으로 준비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