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운전자보험 vs 디비운전자보험 비교, 운전자보험 형사합의금 특약 체크
상태바
mg운전자보험 vs 디비운전자보험 비교, 운전자보험 형사합의금 특약 체크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운전자의 책임과 피해에 대해 보장하는 상품이다. 운전자 본인에게 발생하는 위험과 손해, 특히 행정적, 형사적 책임까지도 보장하는 것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운전자보험은 다양한 특약 구성을 통해서 더욱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다. 

특약의 세부 사항은 상품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설계 시 꼼꼼히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약의 보장내용과 가입유형, 가입 시 지불해야 하는 보험료 등을 확인하면서 더욱 합리적인 보험가입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비교사이트의 상담서비스나 약관 확인을 통해서도 알 수 있겠지만 더욱 간편한 이용을 위해선 운전자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운전자보험은 마찬가지로 교통사고 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가입하는 자동차보험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기본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상에 있어서 두 보험상품은 차이를 보인다. 계약 시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기준으로 가입을 진행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아니라 사고를 유발한 자동차가 보험금 지급의 기준이 되는 반면, 운전자보험은 전적으로 운전자에게 귀속되는 보험상품으로써 피보험자가 어떤 차량을 운행하든 사고 시에 보장이 이루어진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들을 보충하는 역할로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특히나 운전자보험에서는 자동차보험에서는 중점을 두지 않는 운전자 자신이 가해자가 되었을 때의 책임과 피해를 적극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구속이나 벌금 등의 형사적 책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더불어 음주와 무면허를 제외한 1대 중과실 사고에 대한 보상도 이루어지며 긴급견인이나 면허정지 및 취소 위로금 지급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게다가 사고 횟수나 과실 여부와 관계없이 계약한 만큼의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더욱 운전자의 피해에 중점을 둔 보험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운전자의 피해에 중점을 둔 만큼 대표적인 운전자보험의 특약들도 최대한 피보험자의 피해를 적극 보장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변화가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형사적 책임을 보장하는 특약 중 하나인 운전자보험 형사합의금 특약 같은 경우에는 2017년 후 청구 형태에서 선지급 형태로 개정되어 피보험자에게 보다 유리한 구성이 되었다. 개선 전에는 피보험자가 피해자에게 형사합의금을 따로 마련해 지급한 뒤에 그 이후 보험사에 따로 보험금을 청구하여 수령하는 구조였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진행될 경우 합의금이 지금 당장 현금으로 마련할 수 없는 큰 금액일 때, 대출 등으로 그 비용을 충당할 수밖에 없었다. 만약 대출도 불가하다면 운전자보험을 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속될 가능성이 있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선지급 형태로 개선된 형사합의금 보장 특약에서는 피보험자와 피해자가 형사합의를 약정으로 진행해 보험금 수령권을 수여하는 과정을 통해 보험사가 피보험자를 거치지 않고 피해자에게 직접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개선 전 가입을 진행해 선지급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선 약관 변경이 필수적이다. 

법 개정 등에 따른 운전자 보장 개선도 이루어지곤 한다. 2020년 3월 25일부터 시행된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스쿨존 상해사고 시 처벌 강화가 이루어진 것에 따라 운전자보험도 개정이 이루어졌다. 최대 3천만 원까지 벌금이 향상된 만큼 개정된 운전자보험에서도 벌금 보상이 최대 3천만 원으로 늘어났으며 기존 가입자의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보험 리모델링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든든한 운전자보장을 확실하게 보장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품 간의 약관 비교와 확인이 필요하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추가적으로 mg운전자보험, 디비운전자보험 등의 보험상품에서 구성하고 있는 특약들을 확인하면서 본인이 사전에 가입해둔 자동차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들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가입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든든한 보장을 위한 꼼꼼한 비교를 기억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