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층습원 대암산 용늪, 육화방지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환경부]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층습원 대암산 용늪, 육화방지사업 본격 추진
  • carnews
  • 승인 2013.04.1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관리하고 있는 대암산 용늪에 대해 올해부터 4년간 총 3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군부대 이전 및 생태복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인제군 서화리에 위치(해발 1,280m)한 대암산 용늪은 람사르 협약 등록 제1호 습지이자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층습원으로, 조름나물, 기생꽃, 삵 등 다수의 멸종위기야생동식물과과 비로용담, 금강초롱 등 한국특산종이 서식하는 자연자원의 보고(寶庫)이다. 
 
그러나, 용늪에 토사 등이 유입되어 육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작은용늪에는 꼬리조팝나무 등 육상식물이 침투하였고, 물길에 의한 세굴이 발생하는 등 늪의 건조화 현상도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원주지방환경청(청장 이규만)은 용늪 상류에 위치한 군부대를 이전하기로 국방부와 합의하고 식생, 수리?수문, 지형?지질, 경관 등 분야별 전문가의 자문과 국방부, 산림청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용늪 생태복원을 추진키로 했다.

 

금년에는 ‘군부대 이전 및 생태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14년 ~ ’15년에는 군부대 및 부속 시설물을 철거?이전하고,  ‘16년에는 식생복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습지조성, 식생복원 등 육화방지사업이 완료되면 용늪이 습지기능을 회복하여 생물다양성이 증진되는 등 ‘야생생물이 살아 숨 쉬는 생명력 넘치는 습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용늪 현장사진1.jpg 용늪 현장사진2.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