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건설" 지자체들이 죽고 사는 문제로 비화된 사연
상태바
“공항 건설" 지자체들이 죽고 사는 문제로 비화된 사연
  • 교통뉴스 조선미 기자
  • 승인 2019.10.25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시장 긴급 대책회의 여론전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새로운 결의
제주도 제2공항 건설 사업도 난항
김해공항 재검증 등 지방 신공항 문제가 다시 들끓고 있다. 사진: 부산광역시
김해공항 재검증 등 지방 신공항 문제가 다시 들끓고 있다. 사진: 부산광역시

김해신공항 재검증 문제가 총리실로 이관된 후 작업에 진척이 없자 부산시가 긴급 회의를 개최하는 등 여론전에 나섰다.

부산시는 25일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대응에 대한 추진 결의를 다지기 위해 긴급시민대책회의를 열었다.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은 "공항은 부산이 죽고 사는 문제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재결집하고 굳은 결의로 새롭게 출발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그간 모두가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시민의 공감대 형성에 부족한 부분이 있고,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는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박재호 국회의원,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과 주요 상임위원장,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 등 NGO단체, 상공회의소 회장 및 부회장단, 대학총장 등 주요 오피니언 리더들도 대거 참여해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한 새로운 결의를 다졌다.

부산시가 여론전 수위를 높이는 것은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총리실의 검증 과정이 순탄치 않아서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총리실은 김해신공항 문제 이관 이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기술적 검증만 하겠다며, 정책검증에 대한 합의를 저버리며 국토부 입장에 동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국무총리실은 부산울산경남이 요구한 김해신공항 건설안 검증을 수용하면서 기술적 검증만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부울경은 관문공항으로서 적정성이 있는지 정책적 판단까지 요구하고 있다. 

다양한 이권이 첨예하게 걸려 있는 신공항 건설 문제는 입지 결정에서부터 건설까지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관광산업 활성화 등으로 장밋빛 미래에 대한 기대를 모으는 반면, 소음과 진동을 비롯한 환경 문제로 인한 지역 주민 반발도 높다.

제주도의 2번째 관문이 될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도 상황은 비슷하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을 공개했지만 공항 건설을 저지하기 위한 시민 단체와 도민들의 반대 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최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의회는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사업을 강행할 수 없으며, 도민이 주체가 돼 사업의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토부는 제주도에 다음달 4일까지 제주2공항 기본계획 의견 제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