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내 최초 환경호르몬 걱정 없는 수액세트 개발
상태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내 최초 환경호르몬 걱정 없는 수액세트 개발
  • carnews
  • 승인 2013.02.2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술로 친환경적이고 독성이 없는 수액세트※가 개발되어, 수액을 필요로 하는 긴급 의료 현장이나 임산부, 노약자 등의 환자들의 환경호르몬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 수액세트 : 수액백(bag)에 연결하는 튜브(수액줄)와 점적통 등의 부속기구 일체(수액백은 불포함)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 이하 ‘기술원’)은 그동안 인체 유해성 논란을 일으켜온 폴리염화비닐(이하 ‘PVC’※) 수액세트를 대체하는 친환경?무독성 수액세트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 PVC : Poly Vinyl Chloride,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

 

이 연구는 환경부의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폴리사이언텍(대표이사 전승호)이 기술개발과 제품 제조를 맡고 성균관대(정동준 교수)와 삼성서울병원(방사익 교수)이 생물학적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해 실시됐다.

 

일반적으로 수액세트는 PVC 수지를 재료로 제작하는데, 이때 유연성을 얻기 위해 첨가하는 다이에틸헥실프탈레이트※(이하 ‘DEHP’)가 인체에 유해한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일명 환경호르몬이라는 문제점이 있었다.


DEHP는 어린아이들의 발육부진과 대사장애질환(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남자아이의 생식기장애(불임 등)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환경부는 지난 2007년 수액을 담는 수액백의 DEHP  사용을 금지※했으나, 튜브(수액줄)의 경우에는 기술개발이 어려워 여전히 DEHP가 첨가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다.


반면, 이번에 개발된 수액세트는 제품의 원료를 폴리올레핀계 신소재로 바꿔 PVC와 DEHP를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인체에 무해하다.

 

또한, PVC 수액세트는 소각하면 다이옥신을 배출하고 매립하면 DEHP가 외부로 녹아나와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러한 걱정도 덜 수 있게 됐다.

 

이 뿐만 아니라 PVC 수액세트는 약물 흡착성이 있어 약효를 감소시키는 문제가 있었지만, 폴리올레핀 수지는 약물과 반응하는 흡착성이 없으므로 수액을 정량 투입할 수 있어 약효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연구팀은 새로운 수액세트를 폴리올레핀 수지를 혼합한 신소재를 원료로 하고 다층 구조로 설계함으로써 투명도와 유연성을 높이는 동시에 경제성까지 개선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개발된 제품은 유럽(이탈리아)산 제품에 비해 기능적으로 뛰어나고, 일본 제품에 비해서는 경제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수액세트 비교>

구분

PVC 제품

(기존 제품)

일본

이탈리아

한국

제조사

백톤디킨스 등

JMS, Nipro 등

Pro-Activ

폴리사이언텍

단면구조

단층

3층

3층

3층

유연성

우수

우수

열세

우수

투명성

우수

우수

우수

우수

독성

DEHP 함유

무독성

무독성

무독성

약물 흡착성

열세

우수

우수

우수

원료수지값(원/kg)

3,000

8,000

5,000

5,000

 

이에 따라 기술원은 특히 올해부터 유럽에서 PVC 수액세트 사용이 전면 금지되는 시점을 맞아 새로운 수액세트의 해외수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이번 연구는 연간 1억 8천만개의 수액세트가 사용되는 국내 의료현장에서 기존의 PVC 수액세트를 대체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데 의의가 있다.

 

 기술원은 무독성 친환경 제품들이 의료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의료계와 녹색경영 등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이번 친환경?무독성 수액세트 개발로 건강을 위해 수액을 맞으며 또 다른 건강 위험을 걱정해야 하는 모순을 겪지 않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유해물질로부터 우리의 건강, 특히 어린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환경보건 연구에 더욱 관심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