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상반기 판매 늘고 매출과 이익 줄어
상태바
현대차, 상반기 판매 늘고 매출과 이익 줄어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8.07.2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 1.1% 감소, 영업이익 37.1% 감소
판매증가 불구 환율 영향 및 고정비 부담으로 수익성 둔화
향후 SUV중심으로 판매 회복하고 점진적 수익성 개선 기대
 
 
현대자동차는 26일(목) 서울 본사에서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상반기까지 누계 실적은 판매 224만 1,530대, 매출액 47조 1,484억 원(자동차 36조 2,414억 원, 금융 및 기타 10조 9,070억 원), 영업이익 1조 6,321억 원, 경상이익 2조 547억 원, 당기순이익 1조 5,42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
 
 
 
미국시장에서는 고전하고 있지만 중국과 신흥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국내도 견조한 실적을 유지해 판매량은 소폭 늘었지만 원화가치가 오르고 미국시장 재고조절 때문에 현지 공장 가동률이 줄어들면서 고정비 지출이 늘어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현대차 관계자는 전했다.
 
2018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37.1% 감소한 1조 6,321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동기대비 1.9% 포인트 하락한 3.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29.7%, 33.5% 감소한 2조 547억 원 및 1조 5,424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트럼프발 무역전쟁 등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미국시장에 신형 싼타페가 출시돼 판매가 늘고, 최근 체제를 개선해 조직이 시장변화에 보다 민첩한 대응이 가능해 점진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의 해외시장 성공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세단 모델을 잘 팔리지 않고 너도나도 SUV를 찾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별로 인기를 끌지 못했던 싼타페가 풀체인지 되기 때문에 싼타페가 올해 미국시장에서 현대차의 실적을 판가름 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들은 내다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국내시장에 먼저 선보인 후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신형 싼타페가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면서 “싼타페의 글로벌 판매 호조가 기대되는 만큼, 하반기 판매 회복세 지속 및 이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미래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먹거리를 찾는 데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자체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확보해 나감과 동시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착실히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당사는 수소전기차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아우디와 손을 잡았다”면서, “향후에도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전문 기업들과 협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며 미래 자동차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고객과 주주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모두의 가치가 다 함께 향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사회적 책임 또한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