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실핏줄 '재생 활력' 불 붙여
상태바
골목길 실핏줄 '재생 활력' 불 붙여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8.02.0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열악한 골목환경 삶 원천화
열악.낙후 골목길 일.삶.놀이 어우러지게 재생
도시개발 소외된 골목길주변 주거 소규모재생
생활환경개선, 빈집 활용 골목 마당.카페 조성
 
서울 도심에는 600년이라는 긴 시간을 거치며 자생적으로 생겨난 실핏줄 같은 좁은 골목길로 얽혀져 있다.
 
한때는 주민들의 사랑방이자 아이들 놀이터이자 단순한 ‘길’이 아닌 자연지형과 역사, 문화를 담고 있는 생활공간의 일부였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개발시대를 거치면서 대규모 아파트와 자동차에게 공간과 자리를 내주는 상황이 되면서 이 같은 문화는 종적을 감추거나 잊혀지고 사라진 경우가 많고 설령 남아있더라도 열악하고 낙후된 골목으로 전락한지 오래 전이다.
 
때문에 서울시가 도시의 역사와 함께해온 역사문화유산이자 삶의 공간인 골목길을 일‧삶‧놀이가 어우러진 곳으로 재생하는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등 일정 구역을 정해서 ‘면’ 단위로 재생하는 기존 도시재생사업과 달리, 골목길을 따라 1km 이내의 현장 밀착형 소규모 방식의 ‘선’ 단위 재생 개념을 새롭게 도입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핵심은 골목길의▴역사문화적 숨길을 보존하고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며 ▴공동체를 되살리는 것이다.
 
바닥이 파손되고 조명나저 없어서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 주변 생활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하는 거다.
일부 폐가를 활용해 카페‧식당, 마당 등으로 조성해 골목 활성화와 일자리 공간으로 활용한다.
 
아울러, 주민 주도로 담장 낮추기, 골목 마당 공유, 내 집 수선하기 같은 사업도 함께 병행 추진 한다.
 
서울시는 작년 8월에 착수한 「서울형 골목길 재생 기본계획」 용역을 3월경에 마무리하고 오는 5월까지는 골목길 재생사업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골목길 현황부터 정의, 재생사업 추진대상과 방향 등을 창출하는 사업 대상자는 오는 6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선정된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과 병행해 용산구와 성북구 2곳 골목길을 시범사업지로 선정해 주민 주도로 사업을 진행한다.
각 지역별로 주민, 자치구, 지역 전문가와 함께 현장 주민설명회, 심층면접, 객관적인 실태분석 등을 거쳐 5월 중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연내 사업에 착수한다.
 
용산구 후암동 두텁바위로40길(길이 430m, 일제강점기 구릉지형)은 남산과 인접해 있고 주거환경개선지구 사이 경사로에 마치 협곡처럼 위치해 있는 곳으로, 폭 1~1.5m의 좁은 골목길이다.
 
지역 내 활터골 경로당을 중심으로 골목전망대, 마을텃밭 등을 만들어 공동체 형성과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는 목표로 용산구 후암동주민자치센터, 지역주민 등과 재생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한다.
 
골목 내 빈집은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2.8. 시행)에 따라 ‘빈집정비사업’으로 철거 후 신축이 이루어질 때까지 골목마당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집주인과 지속 협의할 예정이다.
 
성북구 성북동 선잠로2길(길이 800m, 폭 0.6~2m)은 조선시대 구릉지에 자연적으로 발생한 골목이다.
주택재개발구역 해제지역이 된 지난해 빈집수가 10여 가옥에 달하고 있고, 간헐적으로 집수선과 리모델링이 이루어지는 정도다.
 
게다가 허물어져 가는 높은 담장은  좋은 경관을 막는 위협적 잔유물인 만큼 이를 낮추거나 막다른 골목 3~4채 가옥이 대문을 열고 골목을 마당으로 함께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
 
아울러 가파른 구릉지 중간에 폐가를 활용해 동네마당을 조성하거나 오랫동안 문을 닫은 작은 상가를 커뮤니티 공간 등으로 조성해 골목에 재미와 활력을 부여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서울시는 기존 도시재생사업이 비교적 대규모로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다 보니 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어렵고 재생사업에서 소외됐던 지역은 그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던 만큼,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을 병행해서 도시재생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열악한 주거환경에 처해있는 지역들을 재생해서 슬럼화 되는 것을 막고 골목길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목표의 제도개선은 오는 3월 ‘골목길 재생 활성화 방안 마련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그동안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골목길이 자동차 중심으로 사라지거나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전락한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자동차가 다니지 못하는 너비 4m 미만의 길로서 대지에 접한 보행길은 건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제시됨에 따라 법령개선을 비롯한 골목길 재생 활성화 방안등 다양한 논의 장을 펼쳐지게 된다.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에 남아있는 폭 4m 미만의 골목길은 대부분 도시개발에서 제외된 지역의 사유 골목"이라면서 그동안 최소한의 행정개입만 이루어져 매우 위험하고 열악한 주거 환경에 처해 있다고 설명했다.
 
모로코 도시 페스처럼 서울의 골목길도 자연지형과 역사와 문화, 시민의 흥미로운 삶을 담아내는 공간이 되도록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을 촉진시켜 골목길이 장터이자 놀이터이고 쉼터이자 주거공간화 하자는 뜻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