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및 가상/증강현실, 실감콘텐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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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및 가상/증강현실, 실감콘텐츠 전망
  • 교통뉴스 한지수 기자
  • 승인 2017.12.17 16: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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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실감콘텐츠 기술 시장 실태와 전망
 
 
 
 
 
 
 
 
 
◈ 체제 : A4사이즈, 본문 616페이지
◈ 발행일 : 2017년 11월 14일
◈ 가격 : 380,000원 --> 342,000원
◈ ISBN : 978-89-98366-39-1
 
◈ (주)산업경제리서치는 인터넷 결재가 안되는 법인 카드 및 연구비 카드, 전화로도 결재(비밀번호 없이) 가능합니다.
 
 
 
◈ 책 소개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있는 오늘날 이를 구현하는 핵심기술로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들 기술은 AI(인공지능), 자율차, 로봇, 가상현실 기술들과 융합하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시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의 상당 부분은 5G기술을 근간으로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서 5G통신의 구축이 없으면 실현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5G 이동통신 기술이란 4G LTE 대비 1,000배 빠른 전송속도, 1ms 이하의 낮은 전송지연, 1,000배 이상의 다수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의미합니다.
4G 대비 1천배 빠른 미래 이동통신 기술 및 서비스로 사람, 사물, 정보가 언제 어디서나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개인당 1Gbps급 전송속도 제공과 수 msec 이하 지연 단축 기술 등을 통해 수많은 주변 다바이스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주요 선진국은 경쟁적으로 5G상용화와 관련 기술, 인프라 보급에 나서고 있으며, 국내의 기술 수준과 개발속도는 선도적 위치에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편,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장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6년이 VR원년이라고 할 정도로 붐을 일으킨 것에 비하면 다소 주춤해진 느낌도 있지만, 다양한 디바이스의 출시와 관련 콘텐츠의 증가는 시장의 성장성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며, 일반 소비자 시장 외에 비즈니스 분야의 가능성도 확대되고 있어 글로벌 기업의 기술개발과 M&A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IDC의 2017년 자료에서는 세계 시장의 AR과 VR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17년 114억 달러규모에서 '21년까지 2,150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측하면서, 소비자?소매유통?제조 부문에서 AR과 VR의 초기 투자와 활용을 이끌어가다가 정부 서비스와 교통?교육 등의 부문도 이 기술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2017년 자료에서는 글로벌 IT기업의 AR 투자가 활기를 띠면서 '21년 AR시장규모가 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AR 선도 업체(뷰직스 ODG 에티어 랩스 리콘 등)들은 주로 일반 소비자 시장보다 비즈니스 시장을 겨냥한 물류/유지보수/현장 서비스 분야 등에 대한 공략에 나서며 시장 성장에 일조할 것으로 분석하는 등 증강현실 분야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5G와, 가상 증강현실, 실감콘텐츠를 중심으로 기술과 시장전망, 주요 이슈 등을 정리 분석하고, 관련된 핵심 유망 사업 분야를 조명하였으며, 주요 리딩 국가와 기업을 중심으로 정책동향과 사업실태 등을 조사하여,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본서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본 보고서가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분뿐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목 차
 
Ⅰ. 2017년 ICT 유망시장, 기술 트랜드 전망
    1. CES 2017으로 보는 유망시장, 기술 트랜드  
    2. 2017년 ICT 산업 기술, 시장 이슈 분석
 
Ⅱ. 5G 시장 실태와 기술개발 동향
    1. 5G 기술개요와 최근동향   
    2. 5G 관련 분야별 시장과 기술 개발 동향과 전망  
    3. 국내 5G 산업 육성과 지원정책 동향  
    4. 5G 관련 특허 동향과 기술개발 연구과제
 
Ⅲ. 가상, 증강현실(VR/AR) 시장현황과 개발 동향
    1. 가상, 증강현실 기술개요와 최근 동향  
    2. 국내외 가상, 증강현실 시장 동향과 전망   
    3. 국내외 가상, 증강현실 산업 육성과 지원정책 동향   
    4. 가상 증강현실 관련 특허 동향과 기술개발 연구과제
 
Ⅳ. 디지털콘텐츠 시장실태와 기술개발 동향
    1. 디지털콘텐츠 기술개요와 최근 동향   
    2. 국내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시장 동향과 전망   
    3.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과 지원정책 동향   
    4. 디지털 콘텐츠 관련 특허 동향과 기술개발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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