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 개막
상태바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 개막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7.11.16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의 미래를 그리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것
 
사진제공: 경기도
 
자율주행차를 주제로 한 세계 최초의 모터쇼인 ‘2017 판교 자율주행모터쇼’(PAMS 2017)가 16일 경기도 판교제로시티 기업지원허브에서 개막했다. 이번 모터쇼는 18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16일 오전 10시 시작된 개막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성낙인 서울대총장, 김태년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와 관계자 및 일반 관람객 수천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제공: 경기도
경기도가 12월부터 판교에서 첫 시범 운행을 개시할 예정인 제로셔틀도 이날 처음 공개됐다. 2대가 제작되는 자율주행셔틀은 12월부터 매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몇 차례 판교역과 판교제로시티 내 5.5km 구간을 시범운행하게 된다.
 
이날 개막식에서 남경필 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판교제로시티가 자율주행 산업 혁신클러스터임을 선언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자율주행의 세계적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 관련 신기술과 미래 보여줄 산업박람회와 국제포럼도 개최
 
사진제공: 경기도
 
기업지원허브 1층에서는 자율주행 산업박람회가 열렸다. 판교제로시티 등 경기도의 미래 도시 비전을 보여주는 주제관과, 자율주행차, 영상센서모듈, ADAS 기술, V2X(차량과 차량 사이의 무선통신), 인공지능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선보이는 비즈니스관으로 운영되며, 자율주행차 관련 다양한 체험 이벤트가 진행되는 이벤트관도 마련됐다.
 
비즈니스관에는 KT, 언맨드솔루션, 켐트로닉스, 스프링클라우드, 이지마일(프랑스) 등 국내외 자율주행 관련 16개 업체가 참여했다.
 
또한 16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국제포럼에서는 자율주행 관련 글로벌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시대 자율주행 산업생태계”를 주제로, 전세계 자율주행 분야 리더들과 국내 관련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 20여명이 초청돼 발표 및 토론을 벌이기 시작했다.
 
첫날 기조세션에서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4차 산업혁명시대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주제로 강연했다. 남 지사는 “자율주행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자, 자동차시장의 메가트렌드”라며 “또 하나의 미래가 판교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컴퓨터 시각 자율주행 전문가인 알베르토 브로기 (Alberto Broggi, 이탈리아 파르마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자율주행을 위한 시각 인지기술”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브로기 교수는 시각 인지기술이 다른 장치의 도움이 없이도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한국의 자율주행차 기술의 현주소에 대해 묻는 질문에 "자율주행 기술은 특정 국가 하나가 이끄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협력을 통해 이뤄내는 것"이라며 한국의 산학연 집단과도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어 기술공유 및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