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버스, 요금인상은 불친절 부실준공영제
상태바
대구버스, 요금인상은 불친절 부실준공영제
  • 교통뉴스 김경배 위원
  • 승인 2017.04.0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친절 무정차 야기에 부실한 준공영제 지원 급급
150원 인상이 무정차, 개문정차, 난폭운전으로
버스준공영제시행 11년간 8천7백억 적자 보전
 
 
대구광역시는 올해 버스 준공영제 도입 11년을 맞았지만 시민들은 아직도 이용자 중심적 서비스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말 버스요금을 인상한 정책도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메아리친다.
 
당시 교통카드 기준, 시내버스 요금 150원을 인상했지만 불친절과 지연운행 등의 서비스 불만은 오히려 늘었고 시설보강 투자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 과연 시가 약속한 서비스 개선인지를 묻는 거다.
 
대중교통은 정시출발 정시도착도 중요하지만 이 보다는 안전운행을 보장해야 한다.
그런데도 정지신호를 무시한 채 달리고,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
 
무리한 끼어들기에 심지어는 개문 발차와 다를 바 없는 위험이 도사린, 정지 전 출입문을 여는 행동 역시서슴없이 행한다.
안전의식부재에 아찔한 경험을 한 대구시민은 “착석 전 무리한 급가속과 난폭운전에 의해 넘어지기도 한다”고 위험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질책했다.
 
실제 지난해 대구 시내버스 불편신고가 5천여 건으로 급증되면서 버스기사 불친절이 1위, 무정차 통과와 운행시간 미준수도 상당수에 달했다.
이는 2015년 대비 신고건수가 2배 늘어났지만 시 관계자는 통합 민원시스템 운용과 버스 개편이 맞물려 일어난 일시적 현상으로 분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해 58억 원을 투자한 버스통행정보기는 3일 동안 고장이 나,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안겼고, 4건의 타이어 파열사고까지 발생되는 등 시설관리와 투자의 역부족현상까지 도마에 올랐습니다.
 
버스 준공영제 도입 11년 동안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기대에 못 미치고 성적표를 탈피 못하면서 대중교통 중심축인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2006년부터 버스업체 적자 보전을 위한 준공영제를 도입 후 달라진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연례행사처럼 반복되던 대구 시내버스 파업중단이다.
 
준공영제 시행 후 운전기사 급여가 제 때 지급되는 근무 여건 개선효과에 이어 대중교통 서비스질을 전반적으로 끌어 올린 환승 체계 정착도 이에 포함된다.
문제는 준공영제 첫해 4백억 원에 불과하던 재정지원금이 2015년 천억 원을 넘어섰다는 점이다.
 
이를 가정하면 2년 뒤면 전체 지원금은 1조원 돌파가 예상되지만 시내버스 이용객 수는 여전히 10년 전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이 예측된다.
 
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3호선과 2호선 연장개통 등의 교통여건 다 변화에 따른 마이너스 성장 또한 불빛처럼 미래를 투영하고 있다.
 
한 마디로 상승되는 운송원가와 이에 따른 재정투입 증가극복의 키는 악순환을 끊는 굳은 결심과 의지뿐이고 생존의 법칙 또한 중요하다.
수요자 중심의 노선을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대중교통 이용객들이 원하는 맞춤식 서비스개선시도도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