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24일 경강선 판교∼여주 구간 운행 개시
상태바
코레일, 24일 경강선 판교∼여주 구간 운행 개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6.09.2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교∼여주 평일 118회 운행…수도권 동남부지역 교통편의 개선
코레일은 오는 24일(토)부터 경강선 판교~여주 간 복선전철을 운행한다고 밝혔다. 경강선은 판교에서 여주를 잇는 57km 노선으로 경기도 성남시와 광주시, 이천시, 여주시 등 4개 지자체에 걸쳐 있다. 정차역은 경기광주, 곤지암, 이천 등 11개역이다.

전 구간에는 4량 전동열차가 운행되며 배차 간격은 구간에 따라 출·퇴근 시간대 15∼20분, 주간 시간대 20∼24분이다. 하루 운행 횟수는 평일 최대 118회, 휴일 97회이다.

* 출·퇴근 시간대 : 07:00∼09:00 / 18:00∼20:00

* 운행횟수 : 평일 판교∼부발 118회, 부발∼여주 90회 / 주말 전 구간 97회

경강선 운행으로 기존에 2시간가량 소요되던 판교∼여주 구간이 48분 만에 주파가 가능해져, 162만 명에 달하는 수도권 동남부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판교역과 이매역에는 신분당선과 분당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통로가 연결되어 있어 서울 강남과 분당지역을 오가기가 한층 빠르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코레일은 안전하고 편리한 전철 이용을 위해 경강선 전 역사 승강장에 스크린도어와 고객대기실을 설치하는 한편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해 역내 동선을 최대한 단순화하였다. 경강선 노선이 지나가는 광주와 이천, 여주 등 각 지자체에서는 역과 버스터미널을 연계하는 노선 신설 및 시내버스 209개 노선의 운행경로 개편으로 역 접근성을 강화하고 이용객의 환승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코레일은 지자체와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간 마케팅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경강선과 연계된 관광 마케팅을 활성화하여 수요 증대와 노선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천 영양밥과 여주 도자기 박람회 등 각 지역별 관광자원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시티투어 버스와 연계한 다양한 테마열차도 개발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경강선 개통에 맞춰 기념카드 판매 및 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개통 기념카드는 29일 오전 10시부터 수도권 주요 역 여행센터(서울·용산·청량리·영등포·수원)에서 500매 한정판매 되며, 1인당 1매만 구입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태명 코레일 광역철도본부장은 “경강선 개통으로 수도권 동남부 지역발전과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고객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운행과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