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홀,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이 ‘직효약’
상태바
포트홀,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이 ‘직효약’
  • cartvnews
  • 승인 2016.02.1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 통해 지난해 포트홀 천여건 신고접수

도내 개인택시 모범운전자 85명으로 모니터링단 구성

978건 신고접수, 890건 보수완료, 88건 보수진행

올해 유공자 표창 실시 및 신고포상금 제도 도입 검토

  경기도.jpg

경기도가 포트홀 등 도로파손에 대한 신속 정확한 정비를 위해 도입한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이 순조로운 운영을 이어나가고 있다.

 

15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이 접수한 포트홀 신고건수는 총 978건으로, 이중 91%890건을 보수완료 했으며 나머지 88건은 보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은 택시를 활용한 24시간 도로파손 신고 시스템으로, 포트홀 등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빠르게 보수·관리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출범했다.

 

우선 7월 의정부지역 개인택시 모범운전자 30명을 선발해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어서 10월에는 하남지역 21, 12월에는 연천지역 15, 안양지역 19명으로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는 85명의 요원들이 활동 중이다.

 

모니터링 요원들은 관내를 운행하면서 포트홀 등 도로 이상 징후를 발견할 시 이를 택시 내 설치된 카드결제기(요금단말기)의 버튼을 눌러 즉각적으로 신고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파손된 도로위치 정보가 단말기에 내장된 위치정보 추적기능(GPS)을 통해 접수되면 한국스마트사가 개발한 택시정보시스템으로 자동 전송돼 파손위치는 물론 신고·접수·보수 일시 등의 정보를 웹사이트 지도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해진다. 도는 해당정보를 토대로 해당 지자체 도로 보수팀에 연락해 신속한 복구를 실시해왔다.

 

지난해 실적 총 978건을 살펴보면, 우선 의정부지역 모니터링단이 485건을 신고해 가장 우수한 실적을 나타냈다. 이어서 연천 161, 하남 76, 안양 44, 양주 35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신고시스템으로 인해 활동실적이 높게 나타났다.”면서, “아울러, 모니터링 요원들 스스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것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모니터링 요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활동 우수자 및 신고시스템 구축 유공자 15명을 선발, 도지사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 지난해 12월 우수 신고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등의 내용이 담긴 경기도 도로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도는 올해 신고포상금 제도 도입을 검토, 오는 7월말까지 세부규칙을 만들 방침이다.

 

임창원 경기도 건설안전과장은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은 민관 협업 행정의 대표적 우수 사례라면서, “앞으로 모니터링단을 확대해 ‘NEXT 경기, 도정과제 2018’중의 하나인 안전한 경기도, 도민이 만족하는 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4월 경기도개인택시운송조합, 한국스마트카드사(T-money)와 함께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교통뉴스 보도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