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전국 자전거길 종합안내 서비스(www.bike.go.kr)」개시
상태바
행정안전부,「전국 자전거길 종합안내 서비스(www.bike.go.kr)」개시
  • carnews
  • 승인 2013.01.0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여행에 관한 모든 정보가 담긴 홈페이지가 개통되고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도 개발되어 서비스된다.

지난 2011년 10월 남한강 자전거길 개통과 2012년 4월 국토종주 자전거길 개통 등을 계기로 자전거 이용자들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만 자전거길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없어 이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해 왔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에서 만든 자전거길에 대한 통합 정보와 자전거길 주변 편의시설 정보를 서비스하는 ‘자전거 행복나눔’ 홈페이지(www.bike.go.kr)를 1월 4일(금) 개통한다.

 ‘자전거 행복나눔’ 홈페이지에는 작년 4월 개통 이후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국토종주 자전거길*과 10개의 지자체 명품길**에 대한 지도 정보, 접근경로, 주변시설***(12종 24,000여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국토종주 자전거길 : 아라자전거길, 한강종주(서울구간) 자전거길, 남한강 자전거길, 새재자전거길, 낙동강자전거길, 금강자전거길, 영산강자전거길, 북한강 자전거길

** 지자체 명품 자전거길 : 강릉 경포호 산소길, 화천 파로호 100리 산소길, 옹진 덕적도 자전거길, 파주 DMZ 자전거길, 옥천향수 100리길, 정읍 정읍천 자전거길, 신안 증도 자전거섬, 경주 역사탐방 자전거길, 창원 주남저수지 자전거길, 제주 해맞이해안로
 *** 주변시설 : 먹거리?볼거리?잠자리, 자전거 대여소?수리점?보관대, 급수대, 화장실, 의료시설, 치안센터, 공영주차장, 주의구간(교량, 터널, 방지턱, 급경사, 추락?낙석?미끄럼주의?보행자주의구간 등)

이번에 함께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는 목적지까지의 길 찾기와 과속위험, 추락·낙석·미끄럼주의 구간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위치정보를 제공해 가까운 주변시설 등을 그 자리에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파손된 길이 있을 경우 앱을 통해 곧바로 신고도 가능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현재 위치를 지인이나 구조기관에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다.

 아울러,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과 글을 홈페이지에 올릴 수 있도록 했고 SNS에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여행경로?주파기록 등을 맞춤형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빨간색 무인인증센터에 부착되어 있는 자전거 모양의 QR코드를 찍어 인증받는 ‘사이버인증’도 가능해 국토종주자전거길 이용자의 편의와 재미를 더했다.
자전거 홈페이지.jpg 행정안전부.jpg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앞으로도 동해안, 경춘선, 섬진강 자전거길의 개통시기에 맞춰 안내 서비스를 업데이트 하고, 자전거 동호인 등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자전거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홈페이지의 정보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전거 홈페이지.jpg행정안전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