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보, 구미대교 물고기 폐사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전문가 정밀조사 착수키로...
상태바
백제보, 구미대교 물고기 폐사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전문가 정밀조사 착수키로...
  • carnews
  • 승인 2012.10.2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금강 백제보 상하류 물고기 다량 폐사사고와 낙동강 구미대교 물고기 폐사사고의 원인규명을 위해 국립환경과학원 주관, 민관 합동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합동조사단은 과학원 및 시민단체 추천 전문가(수질, 수생태, 화학물질, 수자원, 수리수문 등) 들로 구성될 예정이며,일시적, 국지적 용존산소 부족 및 원인, 독성물질 유입, 수환경 변화, 외국의 집단 폐사 사례 등을 광범위하게 조사·분석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12.10.17일 금강 백제보 상하류 물고기 다량 폐사사고와 ’12.10.24일 낙동강 구미대교 상하류 물고기 폐사사고가 연이어 일어나자, 수질조사 및 상류 오염원 정밀조사, 어류 독성검사 및 병성검사 등 원인파악을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한편, 관계 전문가들은 물고기 폐사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몇가지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으나, 관련 데이터상 충분한 근거가 되지 못하고 있다.
 

 금강 백제보 상하류에서 발생한 물고기 폐사사고는 최초 발견(‘12.10.17) 부터 ’12.10.28일 현재까지 총 54천 여마리의 폐 물고기를 수거처리 완료하였으며, 하류에는 취정수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낙동강의 경우 최초 발견(‘12.10.24) 부터 ’12.10.28 현재까지 약 4,400마리의 폐 물고기를 수거처리 하였고, 잠수부를 통한 수중 조사결과 수중에 폐사 물고기는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하류 취·정수장(9개소)의 수질도 이상이 없으며, 구미 불산사고와도 무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