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특별시 창원 환경관리 대통령상 수상
상태바
자전거 특별시 창원 환경관리 대통령상 수상
  • cartv
  • 승인 2012.07.04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제5회 그린시티(환경관리우수자치단체)」공모전 시상식을 대통령상을 수상한 경남 창원시 3.15 아트센터에서 그린시티로 선정된 도시의 자치단체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분야 최고의 권위를 지닌 그린시티 제도는 자치단체의 자발적 환경관리역량 제고와 친환경 지방행정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2004년 도입한 제도로 2년마다 실시되어 2012년 제5회를 맞이했다.

 

제5회 그린시티 공모에는 총 22개 기초자치단체가 응모하였으며,  환경기반과 환경시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경남 창원시를 대통령상으로 선정하는 등 환경관리 우수 6개 자치단체를 최종 그린시티로 선정하였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창원시는 급증하고 있는 도시교통 및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영자전거 정책인『자전거 특별시 만들기 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경기도 수원시는 콘크리트 구조물로 덮여  도로와 주차장으로 이용되던 수원천을 자연생태하천 모습 그대로 110만 시민의 공간으로 돌려준 “열린 물길, 110만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수원천” 사업이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또한, 충북 증평군은 B(Bike, 자전거) + E(Eco, 친환경) + S(Solar, 태양) + (Green Tour 녹색관광)를 육성하여 증평군을 녹색도시로 조성하겠다는 “Green-Best 증평만들기 사업”이 모범적인 환경사업으로 평가받아 그린시티로 선정되었다.


이 밖에도 대전광역시 서구는 “자연ㆍ사람ㆍ문화가 만나는 갑천  누기길 만들기”, 전남 장흥군은 “생태환경을 활용한 자연 치유 도시(편백  숲 우드랜드)”, 충남서산시는 “새와 사람의 아름다운 만남 서산 버드랜드”사업을 추진하여 각각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그린시티로 지정된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2년동안 환경친화적인 지방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늘 물론, 환경관련 예산의 우선적 지원과 국내외 홍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환경부는 그린시티 공모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녹색성장 등 우수한 환경정책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국ㆍ내외에 홍보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속가능한 환경행정정책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