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OECD 각료이사회」 및 「WTO 비공식 통상장관회의」 참석
상태바
2014 「OECD 각료이사회」 및 「WTO 비공식 통상장관회의」 참석
  • carnews
  • 승인 2014.05.0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월 6일부터 7일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 본부에서 개최된 「OECD 각료 이사회」와 「세계 무역 기구(WTO) 비공식 통상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OECD 이사회에 참석한 각국 각료들은,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심화가 각국의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에 이바지해왔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며,글로벌 가치사슬을 통한 지속적 성장을 위해 개방적인 무역·투자 환경 구축, 효율적 과학·기술 정책 수립, 노동 숙련도 제고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한 글로벌가치사슬을 통한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중요함을 인식하며, 이번 OECD가 발표한 서비스무역제한지수가 각국의 서비스 규제 개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우리나라는 총 18개 평가분야 중 유통·보험·엔지니어링 등 12개 분야에서 평균보다 규제수준이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윤상직 장관은 우리 경제는 글로벌가치사슬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산업발전 및 경제성장을 이뤄왔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통한 무역·투자 자유화, FDI 활성화, 중소기업 역량 강화 및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등의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OECD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통해 산업·무역·투자 부분에서의 OECD와의 협력 확대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체코 산업통상부장관과 경제통상협력 강화방안을, 뉴질랜드 통상장관과 FTA 체결에 대해 논의했다.

 

[교통뉴스 윤희정 기자]

붙임-OECD 각료이사회 개요.hwp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