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취약계층 실내환경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상태바
환경부, 취약계층 실내환경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carnews
  • 승인 2014.04.1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저소득가구, 장애인가구,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가구 등을 대상으로 ‘2014년도 실내 환경 진단ㆍ개선사업’을 5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수도권, 전국 5대 광역시 및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등에 거주하는 사회 취약계층 중 지방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은 총 2,000가구에 대해 곰팡이, 폼알데하이드 등 환경성질환을 유발하는 유해 요인을 진단하여 개선이 시급한 700가구를 먼저 선정한 후 친환경 벽지?장판교체 등 실내 환경을 무료로 개선해 준다.

   ※ 진단항목 : 곰팡이, 휘발성유기화합물, 폼알데하이드, 집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환경부는 올해 선정된 700가구는 지난해 223가구 대비 314% 늘어난 수치며 개선 가구의 재측정을 통한 효과 검증, 어린이 환경성질환 증상관찰 및 무료진료 등의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에는 처음으로 환경성질환 전문병원(환경보건센터 등)과 연계하여 취약계층내에 거주하는 아토피 피부염 및 천식 질환을 갖고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질환상담 및 검사 등 전문진료를 제공한다.

 

 ‘국립공원 건강나누리 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해 환경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종합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실내 공기질 개선 및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근 환경부에서 선정한 실내공기 정화 우수식물(인도고무나무 등)을 이번 사업 진단대상 2,000가구 전부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삼성전자(주) 등 5개 사회공헌기업이 참여하여 집먼지 제거용 청소기, 친환경 벽지?장판?페인트 등 실내 환경 개선에 필요한 자재를 후원하고 있다.

 

각 지자체의 사회적 기업(인테리어 전문)도 이번 사업에 참여해 해당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사회공헌기업 : 삼성전자(주), 코웨이(주), 한화L&C, 삼화페이트(주), (주)에덴바이오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 이호중 과장은 “앞으로 ‘실내환경 진단ㆍ개선사업‘을 대표적인 친서민 생활 환경보건서비스 사업으로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며 “국민 환경복지 증진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사회 취약계층에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환경부의 ‘실내환경 진단ㆍ개선사업’은 노후하거나 반지하인 주택의 실내 공기에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화학물질과 세균,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등 유해생물이 서식할 확률이 높아 국가 차원에서 생활 환경개선 지원 대책이 시급하다는 요구에 의해 마련됐다.

2009년부터 ‘친환경건강도우미 컨설팅사업’을 시작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7,653가구의 실내 환경을 진단했고 2013년 기준으로 총 323가구의 실내 환경을 개선했다.

 

환경부는 2017년까지 3만 7,000가구의 실내 환경을 진단한다는 목표 아래 이 사업을 연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붙임-2014년 사회취약계층 실내환경 진단 개선 사업계획.hwp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