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권위 국제 월드와이드웹 컨퍼런스(WWW2014) 개최
상태바
세계 최고 권위 국제 월드와이드웹 컨퍼런스(WWW2014) 개최
  • carnews
  • 승인 2014.04.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분야의 세계적 석학과 개발자의 만남과 토론의 장이 되어 온   세계 최대 규모와 권위의 ‘국제월드와이드웹 컨퍼런스’의 개막식이 4월 9일(수) 오전 9시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11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대회에는 전세계 약 1000여명이 참석하며, 연구자와 산업체, 표준단체 및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에서부터 웹의 미래와 정보화 등을 심도 있게 다루는 패널 토론,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웹 기술 및 표준화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모여 20년 뒤 웹의 미래를 논의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지리적, 경제적 여건으로 해외에서 열리는 학술회의에 참가하기 어려웠던 대학, 연구소, 산업체 연구자들에게  선진 기술동향을 접하고 해당 분야의 세계적 석학과 개발자를 직접 만나 토론하며 교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웹 산업 선진국으로  나아가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네이버, 다음,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국내외 16개의 유수 기업이 전시 행사에 참여, 웹 기술을 소개하고 우수 인력 채용 기회를 제공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과학기술원이 공동 주최하고, 웹의 창시자인 팀버너스리(Tim Berners-Lee)가 소장으로 있는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과 한국정보과학회가 후원한 이번 컨퍼런스의 개막식에는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강성모 한국과학기술원 총장, 팀 버너스 리 등의 주요 인사가 참석하였다.

 

김재홍 차관은 환영사에서 “웹 개방성 강화와 시장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는 ‘표준’이라는 기술적 토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정부는 웹 기술의 연구개발과 표준화를 지원하고 사물인터넷(IOT)같은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개막식에 앞서 7, 8일 열린 워크숍과 튜토리얼에서는 웹의 진화에 대한 20개 주제와 웹 표준, 교육 및 산업 발전에 대한 13개 주제로 약 250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됐다. 연계 행사로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모이는 ‘BigData Innovators Gathering (BIG) 2014’와 웹 접근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Web for All (W4A) 2014’도 진행됐다.

 

나머지 기간에는 웹 관련 분야에 대한 구두, 포스터, 시연 발표 200건과 웹 관련 산업계와 웹 개발자를 위한 전문가 초청 강연, W3C 25주년 기념 초청 강연 등이 이어진다.

               
산업부는 이번 행사가 국내 웹기술 연구를 세계적 수준으로 발돋움시키는 것은 물론 웹표준화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향후 국가 차원의 웹 표준화 정책을 수립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