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출범 5년 만에 환경산업수출 12배 증가
상태바
환경산업기술원, 출범 5년 만에 환경산업수출 12배 증가
  • carnews
  • 승인 2014.04.0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2009년 4월 출범 이후 5년간의 성과를 공개하고 환경기술 개발, 환경산업 육성, 수출지원 및 친환경제품 보급 등의 사업을 통해 환경복지 국가 실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선진국형 환경기술 개발을 위한 대형 연구개발(R&D)사업을 추진하고 기후변화, 폐자원에너지화 등 새롭게 대두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년간 총 7,336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5년간 우수논문(SCI) 1,471건이 발표됐으며 특허는 930건이 등록됐다. 관련된 환경제품의 사업화 실적도 3조 원을 기록했다.

 

특히 우수 환경기술의 해외사업화 실적은 2013년에 1,140억 원을 기록하여 2009년의 354억 원에 비해 3.2배로 크게 늘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2011년부터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EI)사업이 진행 중이며 이 사업은 선진국 수준의 환경기술 개발을 목표로 10년간 총 1조 6,0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토피, 천식 등 환경보건문제 해결,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 신재생에너지 확보 등 사회문제 해결에 특화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는 녹조 등의 조류감시 및 제거,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CCS), 유해화학물질 사고 등 환경재난 대응 연구도 추진한다.

 

환경중소기업 맞춤형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전주기적 지원을 통해 환경산업의 수출역량 강화 및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환경산업기술원이 지원한 환경산업의 해외수출액은 2009년 723억 원에서 2013년에는 12배인 8,663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수출 대상국은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까지 확대?다변화했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동반 진출하는 현지화 전략도 추진했다.

 

향후 환경개선에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는 중국, 동유럽 등의 국가를 대상으로 선제적 진출방안을 모색하고 환경기업의 수출지원 허브 역할을 하는 해외 환경협력센터의 기능을 강화해 신흥 환경시장의 진출도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지난해 환경마크를 받은 제품은 1만 436개로 2009년에 비해 60% 증가했고 탄소성적표지를 받은 제품은 지난해에 1,284개라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환경마크제도는 도입 21년 만에 인증제품수 1만개를 돌파하여 국제환경라벨링네트워크(GEN)* 가입 47개국 중에 중국과 독일에 이어 인증제품수 1만개를 넘어섰다.

     * GEN : 전세계 환경라벨링 운영기관 협의체

 

2009년 2월에 도입된 탄소성적표지는 159개 기업, 1,284개 제품이 인증을 받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대표적인 인증제도로 정착됐다.

 

이러한 인증제도를 통해 온실가스 142만 톤(이산화탄소 환산)을 감축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2011년에 도입된 그린카드는 735만 장이 발급돼 온실가스 35만 톤(이산화탄소 환산)을 감축하는 효과도 거두었다.

 

환경산업기술원 환경정보포털 코네틱(www.konetic.or.kr)의 2013년도 이용자수는 2009년보다 180% 증가한 2,800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9년 이후 지속적인 수요조사 과정에서 국민 의견을 적극 수렴했고 포털?조달청 등과 정보 연계를 통해 고품질의 환경 산업기술정보를 개방했기 때문이다.


 환경산업기술원은 2016년까지 전체 환경정보의 81%를 개방하여 환경정보 가치의 극대화 및 창조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산업기술원은 지난해 유엔 지속가능소비·생산(UN SCP) 이사국 활동, 유엔 환경계획(UNEP),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등 국제기구와도 활발히 협력하고 있다.

 

아울러, 반부패경쟁력평가 4년 연속 매우 우수, 공공기관 청렴도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앞으로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정책 수행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경복지?안전 및 환경서비스 분야를 더욱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고 환경과 경제의 상생을 구현하는 등 명실상부한 환경복지 지킴이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정책 지원기능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환경행정을 구현하는데 정부와 수요자간 튼튼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노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기관 독립법제를 추진하고 우리나라를 환경복지 국가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환경산업기술원 김용주 원장은 7일 개원 5주년 기념식을 서울 여성정책연구원 대강당에서 갖고 “환경 창조경제센터, 환경피해구제 등 우리 기관이 수행하는 많은 과제들의 목적지는 환경복지 국가”라며 “환경산업기술원은 국민이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한국환경산업기술원 5년의 성과.hwp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