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제도 강화
상태바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제도 강화
  • cartvnews
  • 승인 2014.04.0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14. 4. 3(목) 16시 30분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여형구 제2차관 주재로 긴급 회의를 열고, 국내 무인기 관련 각계 전문가와 함께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제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금번 회의는 최근 파주, 백령도에서 발생한 무인기 추락 사고를 계기로 무인비행장치 사고를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행 제도를 전면 재 정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99.2월 무인비행장치에 관한 안전관리 기준을 국내 항공법에 최초 반영한 이후 비행장치 신고 및 안전성 인증제도, 비행계획 승인 제도 등을 운영해왔으며, 보다 안전한 비행여건을 만들기 위해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 지정(‘04.1), ?무인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제 도입(’13.2), ?무인 회전익 조종자 안전교육 실시(‘14.1) 등 제도를 지속 보강해 왔다.

최근 무인비행장치 추락 사고와 관련, 국토교통부에서는 ‘14.3.28 부터 국내 무인비행장치 운영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 중이며 현장 방문과 안전계도 활동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지난 3.10일부터 무인비행장치 안전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무인비행장치 안전관리 개선 방안’을 금년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본 방향은 아래와 같다.

△현행 안전관리 대상 분류 기준인 “12kg”을 현실성 있게 재 조정
* (예) 특정 성능 이상의 무인비행장치는 무게에 관계없이 정부에 신고 등

△비행장치 성능, 비행지역, 비행목적에 따라 안전관리 차등화

△유사 시 소유주 정보 등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무인비행장치 신고·관리 DB 구축

△비행금지구역 내 무허가 비행에 대한 처벌기준 현실화
* 現 과태료 : 1회 적발시 20만원, 2회 적발시 100만원, 3회이상 적발시 200만원

국토교통부는 각계 전문가와 심도 있게 토론한 결과, 현재 기술 발전 수준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통제수단을 강구하여 항공 안전 및 보안을 강화하되, 이로 인해 순수한 취미·레저 활동까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국토교통부는 관계 부처, 기관, 단체와 연구결과를 실시간 공유하면서 상호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선방안을 확정키로 하였으며, 특히, 불합리한 규제로 국민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추후 공청회를 개최하고 현장 의견을 폭넓게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