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중소기업과 외국계 기업·대학의 전용 공동 R&D 프로그램 마련
상태바
산업부, 중소기업과 외국계 기업·대학의 전용 공동 R&D 프로그램 마련
  • carnews
  • 승인 2014.04.02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외투기업 R&D 센터와 외국대학 국내 분교의 성공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신규 R&D 사업을 추진한다.

 

중소·중견기업의 우수 부설연구소를 지원하는 우수기술연구센터(ATC) 사업 안에 ‘글로벌 융합ATC’ 트랙을 신설하여 외투기업 R&D 센터 또는 외국대학 국내 분교와의 공동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 규모는 최대 5년 이내, 매년 6억원 내외 규모이며, 올해는 30억원의 예산으로 5개 컨소시엄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융합 ATC 사업은 국내 중소·중견기업과 외투기업 R&D 센터(또는 외국대학 국내 분교)의 공동연구를 지원하는 정부 R&D 최초의 전용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기술경쟁력이 부족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에게는 우수한 해외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고, 외투기업 R&D 센터에게는 국내 기술개발 파트너십 구축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성공적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외국대학 국내분교 유치를 촉진하고, 국내 우수인재의 입학·고용 등 인력교류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외투기업이 국내 기업과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협업할 경우 우리 산업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산업부 R&D의 사업실적 조사 결과, 외투기업이 참여하여 R&D를 수행한 경우 사업화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 전체 평균 대비 사업화 매출액 4.3배, 수출 비중 1.8배, 수출액 7.7배

 

< 산업부 R&D 중 외투기업이 참여한 사업의 실적 비교 >

외투기업 참여 사업

산업부 R&D 전체

사업화 성공률

43.6%

40.1%

매출액

7.3억원

1.7억원

수출 비중

74%

41%

수출액

5.4억원

0.7억원

              * 정부출연금 1억원당 실적, ‘07~’12년 종료과제 대상

 

산업부는 글로벌 융합ATC 사업의 성공을 위해 향후 외국계 공대 교수* 등 외국어 실력이 우수한 전문가로 글로벌 평가단을 구성하고,

    * 국내 이공계 외국인 교수 919명(공학 530, 자연과학 389명)(KISTEP, ‘12년)

 

 과제 제안서, 사업 계획서, 보고서 등 관련 서식과 규정을 영문으로도 제공하는 등 외투 R&D 센터와 외국대학 국내 분교의 국내 R&D 진입장벽을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3월 7일(금)에 공고된 글로벌 융합ATC 사업은 4월 4일(금)부터 10일(목)까지 신청서(사업계획서 및 첨부서류)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전산 접수 기간

신청서(사업계획서 등) 접수 기간

3. 26(수) ∼ 4. 10(목) 18:00까지

4. 4(금) ∼ 4. 10(목) 18:00까지

         * 산업기술지원 사이트(itech.keit.re.kr)에 인터넷 전산등록을 통해 정보를 입력한 후 전산접수증을 출력하여 신청서

         (사업계획서 및 첨부서류)를 우편 또는 인편으로 제출

 

차동형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은 “글로벌 융합ATC 사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과 외국계 기업·대학간의 공동 기술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사업성과에 따라 글로벌전문기술개발사업 등 타사업에도 융합트랙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붙임-우수기술연구센터 사업 개요.hwp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