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좋은 빛 정보센터 운영 개시
상태바
환경부, 좋은 빛 정보센터 운영 개시
  • news
  • 승인 2014.02.1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빛공해 정보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조명환경 조성을 위해 빛공해 종합정보포털 '좋은 빛 정보센터'를 3월 3일에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좋은 빛 정보센터‘는 크게 대국민 서비스 ’빛공해 정보포털‘과 ’국가 빛공해 정보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먼저 ’빛공해 정보포털‘은 국민에게 올바른 빛공해 정보를 제공하고, 간편 측정 등에 대한 정보가 수록됐다.

 

 ’빛공해 정보관리 시스템‘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빛공해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조명환경관리구역의 지정 및 등록, 방지계획 수립 및 추진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

 

'좋은 빛 정보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빛공해 간편측정 서비스’로 빛공해를 겪고 있는 피해자가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해 피해노출에 대한 사진을 올리면 해당 시스템에서 빛방사량 및 휘도를 분석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이다.

 

이밖에 ‘빛공해 실태’ 메뉴를 통해 빛공해 영향, 조명환경관리구역 지정현황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좋은 빛 활용’ 메뉴를 통해 빛공해 저감방안, 빛공해 관리체크리스트, 좋은 빛 조명기구 등의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대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빛공해의 개념과 종류, 국내외 법규와 기준, 국제동향 등 다양한 빛공해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빛공해 정보관리 시스템‘은「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방지법」에 의거 조명환경관리구역을 지정해야하는 지자체에게 빛공해 방지를 위한 유용한 틀로서 활용될 전망이다.

  

공단 이시진 이사장은 “국민들은 대기, 수질 등의 전통적인 환경공해에서 이제는 빛공해, 층간소음과 같은 개인의 생활환경을 침해하는 감각공해에 특히 민감하다”면서 “환경부와 공단이 구축, 운영하는 ‘좋은 빛 정보포털’이 국민이 행복한 환경복지를 실현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뉴스 윤희정 기자]

 

붙임-좋은 빛 정보센터 구성도.hwp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