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서비스 노하우 공유, 2013지식서비스 국제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지식서비스 노하우 공유, 2013지식서비스 국제 컨퍼런스 개최
  • carnews
  • 승인 2013.11.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박수용)은 11월 7일 오후 1시 서울 양재동 L타워에서 ?2013 지식서비스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삼성전자, IBM 등 선진기업의 지식서비스 혁신 전략과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창조적 미래방향을 제시하였다.

 

 ‘09년에 출범한 이래 4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기업과 연구소, 학계, 일반인 등 1,000여 명이 참석하여 높은 관심을 보이는 등 지식서비스 분야에 있어 대표적인 정보 교류의 장으로 발전하였다.

 

지식서비스산업은 지식을 집약적으로 생산?가공?활용하고,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IT?SW, 엔지니어링, 디자인, 컨설팅, 문화?콘텐츠 등의 소프트파워를 기반으로 제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서비스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끄는 핵심적인 기반산업이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들도 일찍이 고학력 취업자가 많고 취업유발계수가 높은 지식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기조연설자로 나선 로날드 쉘비 부사장은 “R&D 혁신,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 전략으로서의 가치 창출”을 주제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 및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였다.

 

이어진 주제발표 세션에서, 삼성전자의 이상연 디자인전략 그룹장은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디자인 전략을 소개하고, “창조경영, 지식산업의 핵심 화두인 디자인을 어떻게 전략적 경영자원으로 활용하느냐가 미래 기업 경영의 승부처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핵심 지식 산업인 디자인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아울러, 유닉스전자의 이한조 사장은 “제조업과 서비스의 융합이 가져올 미래, 35년 성공 히스토리, 350년 혁신 비전”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과 서비스간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의 중견 제조업체로서 어떻게 제조업에 서비스 개념을 접목해왔는지 소개하고, 새로운 개념의 제품-서비스 융합 新상품을 공동 개발한 경험과 경영자의 마인드가 제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기업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외에도 투바앤의 전준수 마케팅 본부장이 최근 에미상 후보에 오른 국산 애니메이션 ‘라바’의 세계화 진출 전략을 발표하였고, 스크린골프로 국내시장을 석권한 후 해외진출 전략과 사업아이템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는 골프존의 서비스전략을 비롯하여, 돈버는 앱 ‘애드라떼’로 급성장하고 있는 앱디스코의 사례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서비스 혁신 동향과 사례가 소개되었다.

  ※ 강연자별 발표요지는 참고7의 자료 참조 요망

 

아울러, 사전행사로 지식서비스 우수기업과 유공자, 비즈니스플랜 공모전 우수 과제에 대한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지식서비스 우수기업과 유공자 시상식에서는 교보생명보험(주) 등 6개 기업과 (주)유디엠텍의 왕지남 대표 등 2명이 산업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대학(원)생 대상으로 열린 지식서비스 비즈니스플랜 공모전에서는 성균관대학교 이정언 外 2명이 산업부장관상을 받는 등 7개의 우수과제가 선정되었다.

 

 또한, 지식서비스 R&D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산업부의 관련 R&D사업을 통하여 개발된 성과물이 전시되었으며, 디자인, e-러닝, 의료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한양대, 한성대, 가천대 등 대학산학협력단의 가시적인 성과물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산업부의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은 축사를 통해, 그간 노동과 자본을 원동력으로 성장했던 우리 경제가 바야흐로 창의적 아이디어와 이를 실현할 고급두뇌로 성장엔진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있음을 강조하고, IT?SW, 엔지니어링, 디자인, 컨설팅, 문화?콘텐츠 등 소프트파워 중심의 지식서비스산업이 창의적 지식과 고용흡수력을 바탕으로 ‘창조경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참고-2013 지식서비스 국제컨퍼런스 개최.hwp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