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보 공개제도 관련 톡톡 튀는 아이디어 공모
상태바
환경정보 공개제도 관련 톡톡 튀는 아이디어 공모
  • carnews
  • 승인 2013.10.2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현행 환경정보 공개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11월 30일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과 함께 개최한다.


○ 환경정보공개제도는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제16조의8에 따라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자발적인 친환경 경영 확산을 목적으로 공공기관 및 환경영향이 큰 기업 등 1,126곳이 자사의 환경정보를 일반에 공개함으로써 녹색경영을 확산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 환경정보공개시스템 : http://env-info.kr


○ 이번 공모전은 환경정보 공개제도 운영 초기 단계에서 공개되는 환경정보의 국민 생활 속 다양한 활용방안과 제도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모는 가정, 학교, 기업 등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정보 활용방안, 제도의 발전방안, 참신하고 효과적인 홍보방안 등 세 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제안하면 된다.
○ 환경정보 공개기관의 특성별 공개항목들을 이용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환경시설 모니터링, 학교의 녹색구매 캠페인, 기업의 녹색경영시스템 벤치마킹 등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직·간접적으로 환경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 현재 ‘환경정보공개시스템’에서 공개하는 정보의 내용은 환경경영 현황, 자원?에너지 사용량 및 절감노력,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및 저감노력, 환경법규 위반현황과 같은 사회?윤리적 책임 이행수준 등이다.
 참가대상은 대학(원)생과 일반인으로 평소 환경에 관심이 많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 아이디어 기획서는 팀 또는 개인별로 1건씩 제출할 수 있으며, 10월 28일부터 11월 30일 오후 5시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공모전 홈페이지(www.environmentcontest.net)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 제출은 보고서 형식뿐만 아니라 응모자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양식의 아이디어 기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제출된 기획서를 창의성, 독창성, 타당성, 논리성, 실효성을 기준으로 심사해 최종 9팀(또는 개인)을 선정할 방침이다.
○ 이중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에는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을, 장려상 6팀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과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 최종 수상자 선정결과는 12월 17일 공모전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시상식은 12월 20일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공모전에 직접 참여하지 않더라도 환경정보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빈칸 채우기, 한줄 댓글 달기 등 쉽고 간단한 이벤트 퀴즈에 참여해 CGV영화관람권, 기프트콘 등을 상품으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기업과 기관의 환경경영 실천을 확산하고, 에너지·자원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 등 공개 정보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환경정보 공개제도가 국민에게 널리 홍보되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힘:환경정보 공개제도 개요.hwp

         환경정보 공개제도 활성화를 위한 기획 공모전 개요.hwp

         환경정보 공개제도 활성화를 위한 기획 공모전 포스터.hwp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