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유해물질! 여성 건강 위해 한 번 더 생각하세요!
상태바
생활 속 유해물질! 여성 건강 위해 한 번 더 생각하세요!
  • carnews
  • 승인 2013.10.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하은희 교수와 함께 생활공간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여성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여성 건강생활 가이드 ‘여성들의 유해물질 없는 만점 환경 만들기(약칭 ’여유만만‘)’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여성 건강생활 가이드는 정부3.0의 패러다임을 따른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여성들이 일상생활환경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화학물질과 그에 따른 건강영향 정보, 예방수칙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 환경부는 환경오염에 민감한 계층의 건강보호를 위해 2012년 ‘산모와 영유아를 위한 환경보건 가이드’를 제공했으며 이번에 그 후속으로 여성 건강보호를 위한 가이드를 마련했다.


 가이드에 따르면, 여성들은 화장대, 욕실 및 세탁실, 부엌, 방과 거실 등에서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는 가소제로 향이 오래 가도록 하거나 색을 유지하는 용도로도 사용되는 프탈레이트 등 다양한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된다.


○ 보통 여성이 아침에 일어나 커피 한잔을 마실 때까지 사용하는 제품은 화장품 등 12가지, 여기에 포함된 화학물질은 무려 126가지나 된다고 알려져 있다.
 ※ 유해화학물질: 내분비계 장애 추정물질(비스페놀A, 프탈레이트, 알킬페놀류), 중금속(납, 수은, 카드뮴 등), 휘발성유기화합물(폼알데하이드, 벤젠 등)
 특히, 여성은 생리적으로도 유해화학물질의 축적과 대사과정이 남성과 달라 남성에 비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유해화학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 암, 알레르기, 비만 및 대사장애, 신경독성 등 악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여성은 여성 본인의 문제 뿐 아니라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다음 세대인 태아나 영유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생활 속 건강보호를 위한 보다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가이드는 여성들에게 생활 속에서 위해성이 의심되는 화학물질을 미리 조심하는 ‘사전예방 원칙’을 준수하고, 너무 많은 화장품과 생활화학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유해화학물질 노출 정도를 높일 수 있는 만큼 사용 가짓수를 줄이도록 권고했다.


○ 세부 예방수칙으로는 항균 제품의 구성성분인 트리클로산은 생식기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항균 제품의 사용을 줄이고, 설거지나 청소 시에는 고무장갑 착용을 생활화할 것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이 가이드는 ▲생활공간 속 유해화학물질 이야기 ▲여성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생활공간 속 유해물질 줄이기(화장대, 욕실, 세탁실, 부엌, 방·거실) ▲생활지침 ▲관련 정보 사이트 등의 다양한 정보를 두루 담았다.


○ 또한, 환경부는 가이드 제작에 앞서 대한모체태아의학회(회장 신종철 가톨릭의과대학 교수), 환경독성보건학회(회장 홍윤철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정보의 정확성을 검증받았다.
 환경부는 향후 이화여대부속목동병원과 협력해 이 가이드를 산부인과 산모수첩에 반영하여 산모들이 유해화학물질 노출을 저감할 수 있는 생활수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관련학회, 여성단체, 산후조리원 등에 배포하고, 환경부 홈페이지와 어린이 환경과 건강포털 ‘케미스토리’ 홈페이지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 어린이 환경과 건강포털 홈페이지 : www.chemistory.go.kr

 

붙힘:(환경보건정책과_10.23)생활속_유해물질_여성_건강을_위해_한_번_더_생각하세요(별첨).pdf

환경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