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안전·예방수칙’ 담은 리플릿 제작
상태바
국립환경과학원,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안전·예방수칙’ 담은 리플릿 제작
  • carnews
  • 승인 2013.10.1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여름 국내에서 ‘살인진드기’에 물려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에※ 감염돼 사망한 사례가 발생하는 등 이로 인한 공포가 확산되어 있는 가운데, 인명 피해를 미리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됐다.
※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삼권)은 야생동물을 자주 다루는 자연환경 조사자와 구조ㆍ치료 종사자에게 도움이 될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이하 ‘SFTS’) 안전ㆍ예방 수칙’을 담은 리플릿을 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일명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Haemophysalis longicornis)는 고라니, 오소리, 너구리 등 주요 보균 야생동물로부터 인체에 치명적인 SFTS 바이러스를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고열,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다발성 장기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2013년 10월 현재 국내 확진 환자 29명 중 13명이 사망해 치사율이 45%에 이르렀다.


이 리플릿은 SFTS의 공통적인 감염 예방법뿐만 아니라 조사ㆍ구조ㆍ치료 활동에 적합한 내용을 추가로 소개해 관련 업무 종사자들이 상황에 따라 숙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리플릿 내용에 따르면, 야외활동을 할 때는 긴 옷을 입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민 후 토시와 장화를 착용하며 활동을 마치는 대로 입었던 옷은 털고 세탁하는 한편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고 반드시 샤워나 목욕을 해야 한다.


 더불어 야생동물을 구조ㆍ치료할 때는 진드기 구제제를 사용하고, 사육실 또는 치료실 내에서는 옷을 벗지 않도록 한다.

특히, 리플릿은 SFTS의 일반 현황을 비롯해 작은소참진드기의 생태적인 특징을 외부형태, 서식환경, 발육단계별 크기 차이, 생활사로 나눠 수록함으로써 야외활동 시에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야외활동을 할 때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며 “앞으로 야생동물을 대상으로 야생동물 내 감염률, 주요 보균 야생동물, 감염경로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안전ㆍ예방 수칙’ 리플릿은 대학의 생태학 관련 학과, 유역(지방)환경청 관련 부서, 지역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또한, 이 리플릿은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인 ‘정부 3.0’에 맞춰 제작된 것으로 국립환경과학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 국립환경과학원 홈페이지: http://www.nier.go.kr

붙임-SFTS 안전 예방 수칙 리플릿.hwp

 

국립환경과학원.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