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형 산업구조로 전환을 위한 “기계산업 서비스화”본격 추진
상태바
선진국형 산업구조로 전환을 위한 “기계산업 서비스화”본격 추진
  • cartv
  • 승인 2012.04.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는 기계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하여 ‘13년부터 “기계산업 서비스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기계설비 성능검사, 수리(A/S), 부품·소재 공급, 중고기계 유통 등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기계산업 서비스화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산업전반에 걸쳐 2조 2,5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7,700억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새로운 일자리 1만 2,700개가 늘어날 전망이다.

 

독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기계산업은 서비스화(서비스 매출 비중  40% 이상)를 통해 제조업의 고용 한계를 극복하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반면, 국내 기계산업은 서비스 분야 매출비중이 21%에 불과하고, 서비스 인프라도 매우 취약한 상태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식경제부는 ‘기계산업 서비스화 추진방안’을 수립하고, 4월 25일 위기관리대책회의(기획재정부장관 주재)에서 추진키로 하였다.

 

기계산업 서비스화 추진방안의 내용은  ▲서비스화를 위한 기본 인프라 조성, ▲중고기계 거래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기계 금융 활성화 지원체계 확립, ▲중소 기계업체 대상 서비스망 지원 등이다. 


 지식경제부는 이번에 마련된 기계산업 서비스화 추진을 계기로 기계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점프시켜 2020년에 우리나라를 기계분야 세계 5강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