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B 관계자 및 수원국 발주처 초청 「다자개발은행 프로젝트 플라자」 개최
상태바
MDB 관계자 및 수원국 발주처 초청 「다자개발은행 프로젝트 플라자」 개최
  • carnews
  • 승인 2013.09.1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윤상직 장관)가 주최하고 코트라(KOTRA)가 주관하는 ?다자개발은행 프로젝트 플라자(Korea-MDB Project Plaza)?가 국내외 관계자 3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9.11(수) 코트라 본사에서 개최되었다..

 

 ?다자개발은행 프로젝트 플라자?는 한국기업의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다자개발은행의 프로젝트 수주 확대를 위해,

 은행 관계자 및 수원국 프로젝트 발주책임자를 초청, 사업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관계 구축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신흥국 10개국 11개 발주기관 주요인사가 방한, 다자개발은행이 지원 예정인 이집트 전력 프로젝트(18억불), 탄자니아 송배전망 현대화 프로젝트(1.4억불) 등 총 56억불 규모의 프로젝트를 소개하였으며, 세계은행 산하 국제금융공사(IFC), 아시아개발은행(ADB) 관계자도 참여하여 민관협력프로젝트(PPP) 투자 정책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한다.

 

특히 금일 소개된 프로젝트들은 프로젝트 재원조달이 안정적이며다자개발은행의 공식조달절차인 국제경쟁입찰 공고 이전의 사업들로만 엄선된 것으로서,  실제 입찰이 진행될 경우 발주기관과의 협력관계, 사전 정보 공유 등으로 우리기업들의 수주가 더욱 유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호 산업부 통상협력심의관은 개막식 축사에서 "한국기업이야 말로 개도국의 개발을 촉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언급하며, 방한 인사들이 한국기업의 앞선 설계?시공 능력 및 개발 경험의 노하우를 잘 파악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산업부는 최근 금융조달 능력이 프로젝트 수주의 관건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된 재원 조달이 가능한 다자개발은행 참여 프로젝트를 한국기업들이 확대 수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다자개발은행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음을 감안*, 프로젝트 이행부서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프로젝트 정보를 조기에 입수하고, 향후 대규모 프로젝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서 공동 시범사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 2012년 세계은행그룹(IBRD, IDA, IFC) 지원 프로젝트 총829개 (509억불 규모)

 

특히 금년말경 산업부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에너지포럼을 공동 개최할 계획이며, 동 포럼에서 최근 아시아개발은행 역점 분야인 태양광, 에너지효율, 지역난방 분야 지식공유, 시범사업 발굴을 통해 향후 예정된 대규모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Korea-MDB 프로젝트 플라자 행사 개요.hwp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