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과운전자보험 어떻게 다른지 운전자상해보험 및 부부운전자보험 보장 살펴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과운전자보험 어떻게 다른지 운전자상해보험 및 부부운전자보험 보장 살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3.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과운전자보험 어떻게 다른지 운전자상해보험 및 부부운전자보험 보장 살펴보기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이는 자동차 운행 중 사고 발생 시 상대 차량에게 입힌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서도로교통법에서도 가입을 의무화한 것인데,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은 운전자인내가 아닌 자동차를 기준으로 가입을 진행하기 때문에 교통사고로 인해 내가감당해야 하는 책임과 입은 피해를 보장받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부분을보완할 수 있는 보험이 바로 운전자보험으로, 운전자보험은 차량을 따로 소유하고있지 않더라도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을 하여 사고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고 발생 시 운전자 과실이 0%가 아닌 이상 누구나 행정적, 민사적, 형사적인책임을 피할 재량이 없으므로 이를 운전자보험을 가입하여 스스로를 보호하는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운전자보험은 형사 합의금, 행정 벌금 등에 대해 보장을받을 수 있는 상품이며, 보험사에 따라 특약에 대한 세부 내용들은 상이하므로 가입을 진행하기 전에는 보험사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들을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id=ijfj5)를 통해서 최대한 상세하게 비교해 본 다음에 가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자동차보험이 민사 책임을 처리하는 데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상해 주는 보험이라면,운전자보험은 형사적 책임 및 민사적 책임을 처리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을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만약에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 유형이 12대 중과실 사고에 해당이된다면, 혹은 내가 낸 교통사고에 의해 중상해를 입거나 사망한 피해자가 있다면나는 민사적, 형사적, 행정적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데, 여기서 운전자보험을 통해 피해자와 원만하게 형사합의를 진행할 수 있고, 사고 시 발생하는 벌금을 보장받아 경제적인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단 12대 중과실 사고라고 해서 모든 사고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운전자 과실이100%라고 볼 수 있는 뺑소니 운전과 음주 운전, 그리고 면허 없이 운전대를 잡는무면허 운전에 의한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보험사가 보장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운전자 보험을 가입했다 할지라도 무면허, 음주, 뺑소니 운전은 주의해야 한다.운전자 보험에는 다양한 특약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점에 두고 구성해야하는 대표적인 특약으로는 교통사고처리비용 특약, 벌금 특약, 변호사 선임비 특약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 특약은 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대표적인 비용인형사 합의금을 보장해 주는 특약이다. 피해자와 형사 합의 시 금액과 무관하게선지급을 진행하고 있다. 이전에는 피보험자가 자신의 돈으로 합의를 진행한다음에 보험사에 청구해 지급을 받는 방식이었던 것과 달리, 선지급 형태로 개선됨에 따라 경제적인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다. 변호사 선임비 특약은 소송으로이어질 경우 변호사를 선임하여 방어할 수 있으며, 2천만 원에서 5천만 원 사이 한도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벌금 특약은 대인 3천만 원, 대물 5백만 원으로
한도를 구성할 수 있으며, 벌금형 구형 시 선지급이 된다.

이외에도 보험사에 따라서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특약, 자동차사고부상치료비 특약, 스쿨존 관련 특약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나에게 꼭 필요한 항목들을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나 근래에는 도로교통법강화에 따라 형사적 책임을 감당하지 못할 경우 징역형을 선고받아 범죄 기록형태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으로 이러한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가 자신을 위한 방어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인 보험이기 때문에 의무 가입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내 소유의 자동차가 없다고 할지라도 운전을 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가입하여사고를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운전자보험도 운전자의 특성에 따라서 대리기사 운전자 보험이나 영업용 차량 운전자 보험처럼 세분화가 되어 있으며, 각 보험은 보장 한도나 내용이 다소 차이가 있어 이 부분을 꼼꼼하게 비교하여 나에게 맞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 따라서 가입 전에는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id=ijfj5)에 접속해 보험사 특약들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보장 한도나 내용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비교하며 가입을 진행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