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치매보험 가입 전 치매보험 추천 보장 확인해보고 간병보험료 살펴보기
상태바
경증치매보험 가입 전 치매보험 추천 보장 확인해보고 간병보험료 살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3.25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증치매보험 가입 전 치매보험 추천 보장 확인해보고 간병보험료 살펴보기

흔히 하는 말 가운데 ‘긴 병에 효자 없다’는 말이 있다. 고령화 사회에서 이 말처럼 슬픈 말도 많지 않을 것이다. 기대 수명은 증가하고 있지만 건강 100세라는 말은 사실 꿈과도 같은 말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 환경오염이나 이전에는 없었던 낯선 질병들의 등장으로 인해 이러한 기대는 더욱 아득해 보일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나이가 들면 퇴행성 질환이나 노인성 질환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를 생각하면 기대 수명의 증가가 그다지 반갑지 않을 수 있다. 그런데 간병이 필요한 경우에 보험을 통해 간병비 혹은 간병인이 필요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실비보험을 통해 기본적인 의료비에 대한 보장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더 긴 기간 치료를 요하고 간병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 대비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노인성 질환의 대표적인 예로 치매가 있는데 치매의 경우 유전적 형질을 통해 유전될 수 있지만 완치가 가능한 약이나 치료법이 있는 것도 아니거니와 지연할 수는 있을지라도 완전한 예방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매 간병보험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치매 간병보험의 유무를 아는 경우도 드물어 보험의 보장 자체가 생소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ifcmb5)를 통해 치매간병보험의 다양한 보장을 살펴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매 간병보험은 만 30세부터 가입이 가능한 보험인데 미리 가입할수록 유리한 보험에 해당하는데 40대에 가입할 때와 30대에 가입할 때 납입하게 되는 보험료가 최대 20% 까지 차이가 날 수 있고 이른 시기에 보험에 가입해 납입을 완료해두면 이후에는 만기까지 보장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에 납입을 완료해둔다면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노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치매 간병보험은 보험을 유지한 누적 연수에 따라 보험금의 보장 역시 누적되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치매는 한 번 발병하게 되면 회복이 불가능에 가깝고 생각보다 간병비가 많이 필요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2011년에 치매 노인실태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치매환자 1명을 돌보는데 2010년에 직간접적으로 소요된 비용의 합이 연간 1,851만 원으로 추산되었다. 현재의 화폐가치로 계산한다면 연간 치매 환자 1명을 돌보기 위해 2,061만원이 필요한 셈이다. 따라서 경제활동이 없고 본인을 돌볼 수 없는 이러한 상황에 이런 질환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비책이 없다면 본인을 비롯해 가족까지 질병으로 인한 고통과 생활고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보험을 통해 합리적인 대비책을 준비할 수 있다.

특히 한국의 치매 환자 수는 약 43만 명으로 집계되는데 한국이 빠르게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치매 환자나 간병이 필요한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복지 정책을 추진하기는 하지만 이를 부양할 젊은 인구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 역시 어느 순간 한계에 다다를 수밖에 없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물론 치매 간병보험을 통해 노인성 질환에 대한 보장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장기 요양 등급을 받는 아픈 사고를 겪는 경우에도 이러한 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또 치매 간병보험이 낯선 만큼 다소 늦은 시기에 보험에 대해 알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미리 준비한다면 납입 보험료를 경감할 수 있지만 더 훗날을 위해 이제라도 대비책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대다수의 치매 간병보험이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는 사실이 위안이 될 수 있다. 또 일부 상품은 75세까지 보험 가입이 가능 하도록 하고 있어 해당 보험이 필요하다면 이러한 보험을 알아볼 수 있겠다. 현재 치매 간병보험의 보장 만기는 80세부터 100세까지인데 만기가 길어질수록 납입하게 되는 보험료가 늘어난다는 사실은 유의하는 것이 좋겠다. 치매 간병보험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ifcmb5)를 통해 보장을 확인하고 비교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