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수서~동탄 ‘K-패스 환급’ 수도권 ‘버스·전철’ 환승 할인
상태바
GTX-A 수서~동탄 ‘K-패스 환급’ 수도권 ‘버스·전철’ 환승 할인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4.03.21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앞두고 이용자의 편의 제공 차원에서 열차와 역사 이용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사전에 안내했다.
3월 말 개통 시에는 수서~동탄 구간 4개 역 중에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이고,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상 당초 계획대로 6월 말 개통 예정이지만 GTX 중 최초로 개통하는 GTX-A 수서~동탄 노선과 열차 이용 정보 등을 참고하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아침 일찍 출근하거나 밤늦게 귀가하는 직장인 등도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 된다.
또한, 개통 초기 06시 30분~09시 00분 사이 탑승객이 많이 몰리는 출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평균 17분 간격(동탄→수서 방향 기준, 14~21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대기하지 않는 편리한 이용을 위해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각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역별 안내표지 등을 통해 열차 도착시간 및 운행 상황 등을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

준고속열차 정기이용 2~3천 원 대 이용 가능

15회이상 이용 K-패스 환급, 버스·전철 할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매일 0530~0100

수서~동탄 구간 출근시간 평균 17분 간격운행

수서역~동탄역 32.7km 정차 포함 약20분소요

각 역 간의 이동시간은 6~7분 만에 도착한다

승용차 약45, 버스 약75분은 20분대로 당겨

모든 역 철도 환승 가능, 다양한 버스노선환승

 

 

GTX-A 수서~통단 정기 이용의 경우 2~3천원 대 요금제 적용
GTX-A 수서~동탄 정기 이용의 경우 2~3천원 대 요금제 적용

 

각종 할인연결 GTX 출근 시간대 0630~0900분 사이 17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앞두고 이용자의 편의 제공 차원에서 열차와 역사 이용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사전에 안내했다.

3월 말 개통 시에는 수서~동탄 구간 4개 역 중에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이고,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상 당초 계획대로 6월 말 개통 예정이지만 GTX 중 최초로 개통하는 GTX-A 수서~동탄 노선과 열차 이용 정보 등을 참고하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아침 일찍 출근하거나 밤늦게 귀가하는 직장인 등도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 된다.

또한, 개통 초기 0630~0900분 사이 탑승객이 많이 몰리는 출근 시간대 운행 횟수를 평균 17분 간격(동탄수서 방향 기준, 14~21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대기하지 않는 편리한 이용을 위해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각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역별 안내표지 등을 통해 열차 도착시간 및 운행 상황 등을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

운행 횟수는 2024년 말 개통되는 GTX-A 운정~서울역 구간에 맞춰 추가 투입되는 열차에 따라 배차간격이 단축될 예정이다.

하지만 SRT 선로를 공용하는 만큼, 중앙선처럼, 일부 시간대는 안전을 위한 고속선 선로점검이나 SRT 운행 시간 등에 맞춰 배차간격이 넓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지연 발생 시는 이용객에게는 혼란이 없도록 역무원 등이 개찰구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수서~동탄 소요시간 SRT·GTX 비슷한 17분 요금은 훨씬 낮다. 각종 할인 적용돼

현재 수서역~동탄역 32.7km는 정차 시간을 포함 약 20분이 소요되고, 각 역 간 이동시간은 6~7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만약 수서~동탄 구간을 승용차로 이동한다면 약 45, 버스의 경우는 약 75분 소요되기 때문에 승용차·버스로 이동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가장 중요한 이용 요금은, 수서~동탄 개통구간 GTX 기본요금은 3,200원이고, 5km마다 거리 요금 250(10km 초과 시)이 추가되는 구조다. 정상적인 수서~동탄 구간 요금은 4,450, 수서~성남 구간은 3,450원이다.

이 요금은 같은 수서~동탄 구간을 운행하는 SRTGTX와 비교하면 소요 시간은 엇 비슷한 17분 정도지만 요금은 훨씬 낮다. 여기에 각종 할인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해진다.

    【GTX-A 수서~동탄 구간별 성인기준 요금(구성역 6월 개통 예정)

SRT와 GTX 비교에서 소요 시간은 같지만 할인 혜택 적용요금 훨씬 저렴
SRT와 GTX 비교에서 소요 시간은 같지만 할인 혜택 적용요금 훨씬 저렴

한마디로 GTX 요금의 가장 큰 특징은 준고속 열차임에도, SRT와 달리 수도권(서울시·인천시·경기도) 버스·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하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적용에 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한 수도권 교통혁신 GTX-A
더 안전하고 편리한 수도권 교통혁신 GTX-A

특히 중거리·광역 간 이동 시 버스·전철을 갈아타야 하는 경우 GTX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환승 여부에 따른 요금 비교(일반요금기준 예시)

동탄 → 수서 간 SRT는 17분, GTX-A는 20분 소요(3분 차이)
동탄 → 수서 간 SRT는 17분, GTX-A는 20분 소요(3분 차이)

 

수서~동탄 4,450K-패스 이용시 일반인 3,560, 청년 3,110, 저소득층 2,070

게다가 5월부터 시행을 앞둔 K-패스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금액 중 일정 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고, GTX 이용도 사후 환급이 가능하다. 이 환급 기준을 적용할 경우, 수서~동탄 구간 4,450원이 일반인 3,560, 청년은 3,110,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일반층 20%, 19~34세 청년층 30%,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저소득층은 53.3%를 할인받기 때문이다.

이 할인 혜택은 성인 기준으로 어린이(6~12)50%, 청소년(13~18)10%, 경로(65세 이상)30%, 장애인(중증)과 유공자는 50% 요금이 할인돼, 교통 취약계층 등은 더 저렴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다. GTX1회권은 61일부터 각 역에서 구입 가능하다.

                         【GTX-A 수서~동탄 요금 기준 평일 할인율

기본요금+거리 요금에 각각 기준 할인율을 적용 후 50원 단위 절하
기본요금+거리 요금에 각각 기준 할인율을 적용 후 50원 단위 절하

19세 이상 성인에 기준한 K-패스는 경로·장애인·유공자를 구분하지 않아, 이용자가 각자 이용 패턴에 따라 K-패스와 GTX 할인 프로그램을 비교하면 더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주말에는 기본요금이 10% 할인(350, 성인 기준)된다.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수도권 전철과 동일)할 수 있어, 주말 수도권 나들이 가족 등은 이용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GTX는 실수로 반대 방향 승강장을 이용했거나, 화장실 이용 시 같은 역에서 10분 이내에 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하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고, 역별 이용 안내와 연계교통을 구축했다.

각 철도역에는 여객의 환승과 이용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 및 공간 등을 마련하고, 버스·택시 등의 이용과 이동 편의를 위한 연계교통 방안을 점검·보완했다.

 

열차와 열차 환승 비롯 버스와 택시 이용 편리성 구축으로 복잡하고 멀었던 환승해소

 

수서역은 GTX를 비롯해 SRT·3호선(대화~오금수인분당선(청량리~인천) 4개 철도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순환 기능을 가진 역이다. GTX 열차 6-1번 칸에서는 SRT, 2-2번 칸에서 3호선·수인분당선 환승 편리를 제공한다.

GTXSRT 환승 통로에 계단형 쉼터를 마련으로 열차 대기시간에 편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여유 시간이 있다면 계단형 쉼터 인근에 위치한 GTX 홍보관(연중무휴, 07~22시 운영)을 방문하여 GTX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수서역 계단형 쉼터 조감도와 GTX 홍보관 전경
수서역 계단형 쉼터 조감도와 GTX 홍보관 전경

수서역에서 버스를 이용은 일원·강남·가락시장·잠실 등의 방면은 4번과 5-1번 출구(신설), 세곡·용인 등 방면은 5-2(신설)6번 출구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탈 수 있다. 새로 신설되는 3GTX 출입구를 포함해 인근 13개 버스정류장에는 32개 노선이 정차한다.

택시를 이용의 경우는 5번 출구(대형마트 인근), 5-1번 출구(신설)를 이용하면 인근 택시 정거장을 이용할 수 있다.

성남역은 GTX와 같은 날 개통하는 경강선(판교~여주) 환승은 GTX 수서 방향 3-2번 칸, 동탄 방향 6-2번 칸에서 빠른 환승 가능하고, 출퇴근 수요가 많은 판교역(신분당선)과 이매역(수인분당선)까지 가깝고, 성남역 2번 출구에서 판교역까지 걸어가도 8분 거리다.

특히 1·2·5번 출입구 인근 버스정류장 환승은 판교테크노밸리를 포함한 성남시 전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GTX 개통 후에는 역 주변 7개 버스정류장에서 41개 버스 노선 운행된다.

5번 출입구 앞 버스·택시 정류장 및 승용차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버스 노선 6개 신설·확충했다. 성남역 인근 버스정류장은 명칭에 성남역병기(성남시)

동탄역은 지하로 연결된 각종 편의·상업시설 및 SRT 고속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역이다. GTXSRT 승강장이 모두 지하 6층에 위치해 GTX에서 내리면 바로 옆 승강장에서 편리하게 SRT로 환승할 수 있다.

GTX 열차는 동탄 방향 1-1, 3-3, 4-3, 8-3번 칸에서 SRT와 빠른 환승 가능하고, 1·2번 출입구에서는 인근의 버스·택시 통합 승강장에서 버스와 택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화성시도 GTX개통에 따른 신규수요 등을 고려해 올 2월부터 수요 응답형 버스(화성 똑버스)5대 증차해 20대를 운영 중이다.

6월 말 개통 예정인 구성역 1·3번 출구 앞 버스정류장과 1번 출구에서 200m 거리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환승할 수 있고, 택시는 신설되는 GTX 출입구와 기존 2번 출입구 앞 택시 정거장을 이용할 수 있다.

역 주변 4개 버스정류장에는 30개 노선이 운행 중이고, 용인시는 개통 시기에 맞춰 버스 증차 및 운행 횟수·구간 조정 등을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