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1년 궁금하다면 자동차인터넷보험 정보 있는 인터넷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활용하기
상태바
자동차보험료1년 궁금하다면 자동차인터넷보험 정보 있는 인터넷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활용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3.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료1년 궁금하다면 자동차인터넷보험 정보 있는 인터넷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활용하기

자동차보험은 미가입 시 처벌을 받거나 과태료를 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국가에서이를 의무보험으로 지정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타인을 위한 보장,본인을 위한 보장으로 구분해서 신체피해 및 재산피해 등을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각각의 항목에 무엇이 해당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타인의 피해를보장하는 것은 의무보험이라고 하고 운전자 본인을 위한 항목은 임의보험이라고하는데, 의무보험에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이 있다. 대인배상은 다시 대인배상1과 대인배상2로 구분할 수 있다. 대인배상1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항목이라면 대인배상2는 선택적으로 가입가능한데 보장을 설계할 때는 두 가지를 모두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임의보험에는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특약,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상해 등의 항목이 있는데, 각 항목의 한도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되므로 이 점에 유의해서 알아보고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zndh4)를 통해 예상 보험료를 산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의무보험 항목 중 대인배상1은 후유장해와 사망에 관해 1인당 1억 5천만원 한도, 부상은 1인당 3천만원 한도로 보장하는데, 정해진 한도에 비해 실제 손해액이 더큰 경우라면 대인배상2를 활용해서 보완해 볼 수 있다. 대인배상2는 1억원부터 최대 무한으로 한도를 정할 수 있어서 대인배상1의 초과 손해액을 보장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단, 업무용 자동차보험은 대인배상2의 한도가 5천만원이다. 대인배상2를 무한으로 가입하면 중상해 사고, 12대 중과실 사고 이외의 상황에서 형사처벌이 면제된다.

대물배상은 사고로 타인의 차량을 비롯해서 재산상의 피해를 입힌 경우에 이를 보장하는 항목으로 최소 가입한도가 2천만원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이 부분에 유의해서 한도를 정해봐야 한다. 임의보험 항목 중 본인 또는 가족의 신체피해는 자기신체피해나 자동차상해 특약을 통해 보장이 가능한데, 이는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하는 방식이다. 자기신체사고는 보장 시 상해별 급수에 따라 해당 한도 내에서 치료비가 보장되는 반면 자동차상해 특약은 가입 시 정해놓은 한도에 맞춰서 보장이 된다. 그리고 자기신체사고는 본인 과실이 있을 때 보험금이 차감되지만 자동차상해 특약은 본인 과실이 있어도 차감되지 않는다.

그리고 자기차량손해를 통해 본인의 차량에 발생한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면 무보험차상해 항목으로 보험 미가입 차량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이에 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단,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모든 상황에 보장이 되는 것은 아니고 고의성 과실,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약물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의 경우는 보장이 불가하므로 항상 안전운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평소 차를 얼마나 자주 운전하는지, 운전자의 나이 또는 운전 경력 유무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할인 특약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주행거리 특약, 첨단 안전장치 특약, 자녀 특약, 대중교통 특약 등 다양한 항목이 있으며 이는 보험사마다 선택할 수 있는 내용과 적용되는 보장 비율 등 세부적인 내용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서 알아보고 가입자 본인에게 필요한 항목으로 구성해 보는 것이 좋다.

할인 특약도 보험사마다 선택할 수 있는 항목에 차이가 있고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부분 역시 다를 수 있으니 약관을 정확하게 확인하도록 해야 한다. 가입자의 운전경력이 인정되는 경우에도 보험료 할인 적용이 되는데, 운전 경력이 3년 미만이면 운전 경력이 있는 대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고 발생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기에 보험사에서는 보험료를 높게 책정하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운전자범위를 정해서 할인을 받는 방법도 있다.

운전자범위를 설정하지 않으면 운전자범위 미가입 상태에 해당되고 자동차보험에 가입된 차를 운전하는 대상 모두가 보장을 받을 수 있고, 이 경우에 보험료가 가장 높게 책정된다. 그리고 주 운전자 1인으로 설정해 두면 반대로 보험로가 낮게 책정 된다는 점에 유의해서 보장을 설계해 보면 된다. 이처럼 보험 가입 전 여러 가지를신중하게 알아보고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zndh4)를 통해 예상 보험료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인 만큼 구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