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로정비중앙합동평가 최우수기관 수원시 숨통 조른 ‘스타필드수원’
상태바
‘23년도로정비중앙합동평가 최우수기관 수원시 숨통 조른 ‘스타필드수원’
  • 교통뉴스 김경배
  • 승인 2024.02.2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도로 정비 분야 중앙합동 평가’ 시·군·도 분야에서 전국 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최우수기관’ 1위에 선정된 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스타필드 수원’ 개점 후 교통 문제로 고통받는 주변 주민들에게 실효성 있는 교통개선 방안을 추가 실행하라고 당부했다.
스타필드 수원 주변 도로 교통상황을 점검한 후 갖은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와 화산지하차도 공사 시행자들로부터 교통 대책 브리핑을 듣고 추가 교통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안전한 도로를 선발하는 ‘2023년 도로 정비 분야 중앙합동 평가 ’시·군·도 분야에서 수원시가 전국 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중 1위로 선정돼 ‘최우수기관’으로 뽑혔지만 ‘스타필드 수원’은 옥에 티가 됐다.
또한 지난해 24시간 이내 보수한다는 의미가 큰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 운영은 시간과 관계없이 포트홀 발견 즉시 안전조치를 하고, 민원이 발생하면 24시간 이내에 보수한다.

국토부주관 ‘2023년 도로정비중앙합동평가

차별화된 포장도로 보수·안전시설 좋은평가

수원시, 243개광역·기초지자체 최우수기관

스타필드수원개점 교통문제 고통받는주민

1위선정 최우수기관 스타필드수원옥에티

실효성 있는 교통개선 방안 추가실행 촉구

24시간보수 의미큰 포트홀25시기동대응반

포트홀발견즉시 안전조치 24시간 이내보수

침수위험 4개 지하도 비상탈출용 핸드레일

1,520m와 사다리16개소 지자체 최초 설치

 

‘23년 도로정비분야 중앙합동평가전국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최우수기관’ 1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도로 정비 분야 중앙합동 평가··도 분야에서 전국 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최우수기관’ 1위에 선정된 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스타필드 수원개점 후 발생된 주민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통개선 방안 추가 실행을 긴급 지시했다.

이재준 수원시장 ‘스타필드 수원’ 주변 교통 문제 실효성 해결 촉구
이재준 수원시장 ‘스타필드 수원’ 주변 교통 문제 실효성 해결 촉구

스타필드 수원을 방문한 이 시장은 25일 주변 도로 교통상황을 점검한 후 스타필드 수원 소회의실에서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와 화산지하차도 공사 시행자 등을 만나 교통 대책 브리핑을 듣고 추가 교통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매장방문차량 동선분리와 주변도로 진입경로 보완 비롯한 교통량 기준 신호주기

전문가와 스타필드 수원 주변 주민들과 함께 대책을 논의한 이재준 시장은 개선방안과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어필했고, 화산지하차도 공사 시행사에는 공사를 최대한 빨리 완료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수원시와 스타필드수원, 화산지하차도 시행사 등이 주기적으로 회의를 지속해서 교통개선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현재 계획된 해법은 수원시와 스타필드 수원은 매장 방문 차량의 동선 분리를 우선하는 주변 도로 진입 경로 보완을 비롯한 교통량에 따른 신호주기 조정 등의 실효성 있는 교통개선 대책의 신속한 시행이다.

 

수원시, 국토부주관 ‘2023년 도로정비분야 중앙합동평가전국1최우수 기관’ 

수원시가 해마다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안전한 도로를 선발하는 ‘2023년 도로 정비 분야 중앙합동 평가 ··도 분야에서 수원시가 전국 243개 광역·기초지자체 중 1위로 선정돼 최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수원시, 국토부 주관 ‘2023년 도로 정비 분야 중앙합동평가’ 최우수기관
수원시, 국토부 주관 ‘2023년 도로 정비 분야 중앙합동평가’ 최우수기관

수원시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3년 춘·추계 도로 정비평가에서 경기도 31개 시·군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 대표로 국토교통부 중앙합동 평가에 참여했다.

국토부가 선발하는 중앙합동 평가 기준은 도로보수 제설 대책 안전시설 도로 환경·청결 상태 도로 행정 업무관리 등 12개 항목을 평가점수 기반응로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제도다. 현장평가(70%), 행정 평가(30%)점수를 합산한 후 우수기관을 선정해 기관 표창을 수여한다.

특히 수원시는 포트홀 24시 기동대응반 운영지하차도 대피시설물 설치등에서 각별한 차이를 보였다.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포장도로 보수·안전시설 정비 기반의 특수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낸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차별화된 포장도로 보수·안전시설 정비 특수시책과 유일한 선제적 안전시설 설치

민원이 발생하면 24시간 이내에 보수한다는 의미가 큰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을 지난해부터 운영했다. 수원시의 포트홀 기동대응반은 시간과 관계없이 포트홀 발견 즉시 안전조치를 하고, 민원이 발생하면 24시간 이내에 보수한다.

또 갑작스러운 지하차도 침수에 대비해 침수 위험도가 높은 화산지하차도를 비롯한 장안 지하 차도, 고색 지하 차도, 매여울지하차도 등 4개 지하차도에는 비상 탈출구를 마련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침수 위험이 큰 4개소 지하도에 비상 탈출용 핸드레일 1,520m과 사다리 16개소를 설치했다. 지하차도에 비상 대피시설물을 설치한 지자체는 수원시가 처음이다.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에게 더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결실이 최우수기관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