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책기간없는치아보험, 레진치과보험 핵심 내용 확인하고 60대치아보험 보장받기
상태바
면책기간없는치아보험, 레진치과보험 핵심 내용 확인하고 60대치아보험 보장받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2.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책기간없는치아보험, 레진치과보험 핵심 내용 확인하고 60대치아보험 보장받기

치아 질환이나 충치 문제로 인해 치료를 필요로 할 때, 해당 치료비용을 지원하는 치아보험이다. 치아의 손상이나 파손 시 복원치료를 통해 치아의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보존치료이며, 자연치아의 손실이나 큰 손상으로 인해 인공 장치나 재료를 사용하여 치아를 치료하는 것이 보철치료이다. 특히나 자연치아를 잃은 경우, 보철치료 방법을 고려하여 복원하게 된다.

같은 치아보험 상품이라 하더라도 어떤 항목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는지에 따라 상세한 조건이나 보험료가 다를 수 있다. 비교 포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id=mfit9)는 다양한 치아보험 상품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매달 지불하는 보험료의 크기나, 보험 가입 조건 등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확인하고 결정해야 한다.

건강보험은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국가 지원 사항이며, 이로써 일반 의료 서비스와 더불어 일정 범위의 치과 서비스에 대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치과치료에 대한 전체 보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더 넓은 범위의 치아 관련 치료를 원한다면 전용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의 보장 내용을 따져보면, 급여와 비급여로 구분된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급여 부분으로는 치아의 전반적인 건강을 평가하는 종합 검진, 정기적인 치아 관리 및 필요한 기본적인 치료를 포함한다. 이러한 항목은 필수적인 치료와 관련된 부분이다. 그에 반해 비급여 부분은 주로 미용 및 예방 목적의 서비스나 고급 치료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미용 교정, 치아 미백, 고급 충전재 사용한 치료 및 최신 임플란트나 보철 등이 포함된다.

급여와 비급여로 나뉘는 보장 항목 간의 차이는 보험료 산정 시 중요한 요소이다. 어떤 항목에 보장의 중점을 둘지는 개개인의 필요와 예산에 따라 다를 것이므로, 상황을 고려하여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의 보존치료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이해한다면, 크라운과 충전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크라운 방식은 치아의 손상된 부분을 금속 또는 세라믹 등의 재료로 덮어서 원래의 형태와 기능을 복원하는 치료 방식이다. 충전 방식에서는 치아에 발생한 손상 부분만을 특정 재료로 채워 넣어 치료하는 방식이다. 여기에는 아말감이나 레진, 글래스아이오노머와 같은 다양한 충전재가 사용된다. 이러한 치료 방식은 치아를 보존하면서 손상된 부분만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보철치료는 치아의 손실된 부분을 임플란트, 틀니 등으로 보완하는 치료 방식이다. 임플란트는 잇몸의 뼈 부분에 인공 치아를 심는 방법이다. 틀니는 손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구조물로, 치아의 원래 기능을 회복하게 해주는 치료 방법이다. 브릿지는 주변의 남아있는 치아를 기반으로, 없어진 부분을 보완하는 보철물로 고정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치료법과 치아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보장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치아보험은 크게 진단받고 가입하는 진단형과 진단 절차 없이 가입하는 무진단형으로 분류된다. 진단형은 가입 시점에서 치아의 상태를 확인하여 보험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한편, 무진단형은 진단 절차 없이 가입이 가능하나, 가입 후 보장 시작 시점이 다르다. 진단형은 가입 즉시 보장이 시작되지만, 무진단형은 특정 기간 동안 보장이 제한되거나 지연된다.

면책기간은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의 의무가 없는 기간이다. 이 기간 동안 치과치료를 받아도 보험금은 지급되지 않는다. 면책기간 후에 시작되는 감액기간에서는 보험금이 일부 감소하여 지급된다. 무진단형에서는 보장 받을 수 있는 치료 횟수나 치료 가능한 치아 수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보험 가입 시, 면책 및 감액기간과 같은 세부 사항을 잘 확인해야 한다. 보험회사별로 이러한 조건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치아보험에 가입해도 전체 치료 항목이 모두 보장되는 것이 아니다. 특정 항목은 보험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보험의 보장 제외 항목에는 사랑니 관련 치료, 미용을 목적으로 한 교정치료, 치아 미백, 이전에 받았던 보철 치료와 관련된 부분 등이 있다. 더욱이 청약일을 기준으로 5년 이전에 충치나 잇몸 질환으로 인한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보장 받기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치아보험의 보장 내용과 제외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s://insutradi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id=9g8df)를 참조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