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종신보험추천 하는 내용 알아보고 종신보험비교 해보기
상태바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종신보험추천 하는 내용 알아보고 종신보험비교 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2.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종신보험추천 하는 내용 알아보고 종신보험비교 해보기

대부분의 보장성 보험은 나를 위한 상품이지만 가족을 위해 가입하는 상품도존재하는데, 바로 종신보험이다. 종신보험은 가입자 본인이 세상을 등지게 되었을 때남은 유가족에게 보험금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어떤 질병이나 사고로세상을 등지게 될지 모른 채 살아간다. 그렇기에 본인이 가족의 경제를 책임지는가장이라면 남은 유족을 위해 종신보험을 마련해 본인이 사망한 후에 가족들이 경제적자립을 이룰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상품으로도 가족을 위한 수익을보장하는 특약을 마련할 수 있지만 보상금을 지급하는 과정이 까다롭기에 확실한 지급이 보장되는 종신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종신보험은 상품을 구성하는 보장 특성상 가정 경제를 책임지는가장의 가입률이 매우 높았다. 하지만 요즘에는 상속세 재원마련 등의 이유로 가장외의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대부분 설계사를 통해 가입이 진행되었지만 현재는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6kgkn)를 이용하는 이들이 느는 추세이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금 관련 내용과 보장 특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이 경제활동을 책임지는 가장이 아니더라도 종신보험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는충분히 있다. 대표적인 예로 본인이 전업주부일 때 본인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비용 손해를 따져볼 수 있는데, 살림과 육아를 위한 인력 고용으로 인한 인건비발생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역할에 따라 부재 시 어떤 비용 손해를가져올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보험료 납입은 본인이 하지만 수익은 가족에게돌아가는 구조 상 눈에 보이는 이득이 없어 종신보험 가입을 꺼리는 이들도 있다.하지만 최근 출시되고 있는 상품들 중에는 기본적인 사망 보험금 외에도 가입자 본인을 위한 특약을 추가할 수 있는 상품들도 존재한다.

가입자 본인을 위한 보장도 함께 원한다면, 이런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방법이 된다. 본인이 세상을 떠나고 남은 유가족이 생활고에 시달리지 않도록 가입을더 이상 미루지 않고 종신보험이 어떤 보장 내용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확실히알아본 뒤 가입을 하루라도 서두르는 것이 권장된다. 종신보험에는 연금 전환 기능외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선택지가 존재한다. 연금 전환 기능을 사용하면본인이 연금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지만 애초에 본인이 세상을 등진 후 남은유가족을 위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목적을 가진 상품인 만큼 연금을 지급하기 위한 상품이 아니기에 실제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은 금액의 연금이 지급될 수 있다.

해당 문제 외에도 유가족에게 돌아갈 보험금이 소멸한다는 문제도 있으므로 연금전환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는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 가입 전부터 연금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이들은 종신보험보다는 연금 전문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것이다. 종신보험에서 연금 전환 기능 외 유용한기능 하나가 바로 감액완납제도이다. 상품에 가입한 뒤 경제적 사정이 여의치않게 되면 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감액완납제도를 활용하면중도에 해지하지 않고도 상품을 유지할 수 있는데, 유가족에게 돌아갈 보험금 규모를 줄이고 축소된 보상금 한도만큼 납입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상품을 중도에 해지하면 손해가 만만치 않을 수밖에 없는데, 고정적인 수입의 감소등으로 납입에 부담이 느껴진다면 이 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변액 기능이 추가된 종신보험을 가입하면 투자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평소투자에 안목이 있는 이라면 해당 유형으로 가입한 뒤 펀드나 채권에 투자해해지환급금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투자의 규모가 그리 큰 편은 아닌 것과 투자로 인한 손해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종신보험은 다른 보장성 보험에 비해 납입료가 높은 만큼 가입자를 위한 건강체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보험사가 제시하는 여러 조건을 충족하면 할인적용을 받게 되는데, 보험사 상품마다 제시하는 조건과 할인율에 차이가 있는 만큼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id=6kgkn)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하는 작업이 권장된다.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면 설계사 수수료가 없고 상품별 예상 견적도 비교할 수 있어 납입료 부담을 더욱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